서적 외판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한 사장이 신문에 방문 판매원 모집 광고를 냈다. 그런데, 외판원 다운 달변가 대신 말더듬이 한 사람이 지원했다.
"제..에에가요.. 배..애액과 싸아저….언을 파팔아 보오겠스습니..다." 물론 탐탁하지는 않았지만 사장은 일단 말더듬이에게도 기회를 주기로 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월간 매출 집계에서 말더듬이의 판매 실적이 가장 높았다. 이상하게 생각한 사장이 말더듬이 외판원에게 그 비결을 물어보았다.
그러자, 말더듬이는 대답하기를...
"저어너는요... 이일딴 대에애문에 이있는 베에엘을 누르…르고 이러렇게 마말해해요!!!"
그의 대답은 계속 이어진다.
"사사사아모님! 배에엑과 사아전 사사실래요? 아안…사아시면 제에가 저언부 다 이읽어 드리일께요."
어느 회사든지 판매를 잘 해야 하고 이를 위해 경영진은 항상 노심초사(勞心焦思)한다. 웹 사이트(web site)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요 수단이 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은 웹 사이트를 만들어서 이를 활용하고 있다. 그렇지만 단순히 만드는 것 자체로는 경영에 큰 보탬이 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드는가를 먼저 고려하는 것이다. 웹 사이트를 만드는 이유는 산업에 따라, 그리고 기업에 따라 다를 것이다. 그렇지만 웹 사이트를 만들어서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몇 가지의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어떤 기업이든지 웹 사이트로부터 다음의 넷 중 어느 하나 혹은 이들의 결합된 유리함을 얻을 수 있다.
(1) 상품의 배송경로
(2) 마케팅 경로
(3) 판매 경로
(4) 정보전달 경로
위의 네 가지 이점에 기초한 몇 개의 예를 들어본다. 아마 이들 내용은 당신의 기업이 인터넷을 통해 어떤 점을 보강할 수 있을 지에 관한 통찰력을 얻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손쉬운 만남
인터넷을 이용한 사업은 당신의 시장을 한 도시 혹은 국내에서 해외로 확장 시켜준다. 더구나 인터넷이 아니면 전혀 상상하지도 못할 새로운 시장을 만날 수 있다.
웹 사이트는 현실 세계에서는 만날 수 없거나 무척 어려운 시장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개척할 수 있도록 하고, 한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영업활동을 보조해 줄 수 있다. 인터넷은 다른 미디어에서는 제공하기가 쉽지않은 독특한 이익을 제공해 준다.
기존의 기업(인터넷을 기반으로 삼지 않은 기업 : bricks-and-mortar business)에게는 인터넷이 추가적인 그리고 비싸지 않은 형태의 광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전에는 Catalog나 Brochure를 인쇄하여 기업의 정보를 제공하였으나 인터넷을 이용하면 종이, 인쇄비, 우편료 등을 들이지 않고 더욱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신속한 만남
인터넷은 새로운 상품을 고안해서 만들고, 소비자에게 알리는 기간을 절약시켜준다. 그리고 상품을 시장에서 팔고, 소비자에게 배달하는 시간을 단축시킨다. 웹 사이트를 활용하면 신상품은 어떠한 전통적인 미디어 수단을 이용할 때보다도 더 빨리 제조되어지고 판촉활동을 할 수 있으며, 중간 상인을 배제하고 직접 소비자에게 팔 수 있고 시장까지 배송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시장의 점유율을 빠른 시간 내에 증대시킬 수 있다.
자동화 촉진
전통적인 기업의 판매과정은 웹 상에서 단축될 수 있다. 종업원이 제품을 팔기위해 출장을 가고, 협상을 하고, 중간간부의 결재를 받는 등 수많은 업무는 데이터 베이스로 대체되어 웹 사이트를 이용하여 처리되어 질 수 있다. 웹은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 있고, 낮은 비용으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판매관련 업무를 웹 상에서 처리함으로써 시간과 노동력, 그러므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은 판매관련 서류와 업무과정을 전자화 할 수 있도록 하며, 그 결과 사람이 수작업을 할 때 생기는 잠재적인 오류를 줄여준다.
통제의 강화
웹 비즈니스는 원재료를 공급하는 기업과 공급사슬(supply chain)을 만들어 획기적인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그리고 기존 기업의 조직이 현실에서 실현시키기 곤란한 상품의 고객화를 실현할 수 있다. 웹 상에서 e-mail을 통한 고객과의 의사교환은 고객의 요구를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해주며 이에 따른 서비스의 제공은 실제세계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경쟁력을 가지도록 해 준다., 특히 웹 사이트의 최대 무기는 고객에 따라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비즈니스의 가능성이다.
경영의 개선
온라인 비즈니스에 추가하여 웹 사이트는 기업의 조직 내부자간에, 기업과 비즈니스 파트너간에, 그리고 기업과 관련기관이나 공공기관 등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온라인을 통한 정보의 제공과 e-mail을 통한 의사교환은 조직 내부와 기관간의 의사전달을 용이하게 해 주고 또한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해 준다. 이와 같은 기능은 경영의 혁신과 개선을 촉진시킬 수 있다.
브랜드의 이미지 향상
인터넷은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대기업과 똑 같이 짧은 기간에 브랜드의 특성을 부각시킬 수 있으며, 브랜드를 널리 알릴 수 있다. 실제로 소규모의 기업이 적은 예산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홍보하는 일은 쉽지 않다. 그렇지만 웹 사이트는 이를 현실화할 수 있는 유일한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웹 상에서는 물리적인 규모의 차이가 완전히 무시된다. 그러므로 소규모의 기업이 웹 상에서는 대규모 기업과 동등한 위치에서 비교될 수 잇는 것이다.
판촉활동의 개선
웹 사이트는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창구가 될 수 있으며, 제품 지원의 경로가 될 수 있다. 또한 웹은 새로운 판촉활동의 길을 마련해 줄 수 있다.
현실의 가게에서 소비자들이 어떻게 행동을 하는지 알기는 쉽지 않다. 사람들이 어느 통로에 많이 모이고 또 지나가는지 그리고 어떤 상품에 관심을 가지는지를 알기 위해 고객 뒤를 따라 다니며 일일이 비디오 카메라에 담아서 분석할 수도 없다. 그렇지만 웹은 자료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추적하여 마케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놀라운 도구가 될 수 있다.
당신의 기업에서는 특수한 집단에 초점을 맞추어서 그들의 시간과 가격에 관한 의사를 파악해 볼 수 있으며 이는 시장조사를 통해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대개 이러한 시장조사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그렇지만 서버 로그(server log)를 통해 서버상의 기록을 판독하거나 트래킹 소프트 웨어(tracking software)를 이용하면 당신의 웹 사이트는 훌륭한 마케팅자료를 캐낼 수 있는 보고(寶庫)가 될 수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웹 사이트의 유리한 측면에 관해 주로 살펴 보았다. 그렇지만 온라인을 통한 판매는 프라이버시, 보안성 및 안전성 등과 관련된 문제와 고객과의 직접대면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신뢰성과 친밀성의 결여 등 여러 가지의 약점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결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없는 것도 아니다. 웹 사이트를 활용해서 얻을 수 있는 유리함과 웹이 안고 있는 결점을 비교하면 유리한 점이 많으며 비즈니스의 성격에 따라 웹 사이트의 약점을 얼마든지 보완할 수도 있다.
당신의 기업이 아직도 웹 사이트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지금 즉시 당신 기업의 웹 사이트를 구상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다.
"제..에에가요.. 배..애액과 싸아저….언을 파팔아 보오겠스습니..다." 물론 탐탁하지는 않았지만 사장은 일단 말더듬이에게도 기회를 주기로 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월간 매출 집계에서 말더듬이의 판매 실적이 가장 높았다. 이상하게 생각한 사장이 말더듬이 외판원에게 그 비결을 물어보았다.
그러자, 말더듬이는 대답하기를...
"저어너는요... 이일딴 대에애문에 이있는 베에엘을 누르…르고 이러렇게 마말해해요!!!"
그의 대답은 계속 이어진다.
"사사사아모님! 배에엑과 사아전 사사실래요? 아안…사아시면 제에가 저언부 다 이읽어 드리일께요."
어느 회사든지 판매를 잘 해야 하고 이를 위해 경영진은 항상 노심초사(勞心焦思)한다. 웹 사이트(web site)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요 수단이 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은 웹 사이트를 만들어서 이를 활용하고 있다. 그렇지만 단순히 만드는 것 자체로는 경영에 큰 보탬이 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드는가를 먼저 고려하는 것이다. 웹 사이트를 만드는 이유는 산업에 따라, 그리고 기업에 따라 다를 것이다. 그렇지만 웹 사이트를 만들어서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몇 가지의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어떤 기업이든지 웹 사이트로부터 다음의 넷 중 어느 하나 혹은 이들의 결합된 유리함을 얻을 수 있다.
(1) 상품의 배송경로
(2) 마케팅 경로
(3) 판매 경로
(4) 정보전달 경로
위의 네 가지 이점에 기초한 몇 개의 예를 들어본다. 아마 이들 내용은 당신의 기업이 인터넷을 통해 어떤 점을 보강할 수 있을 지에 관한 통찰력을 얻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손쉬운 만남
인터넷을 이용한 사업은 당신의 시장을 한 도시 혹은 국내에서 해외로 확장 시켜준다. 더구나 인터넷이 아니면 전혀 상상하지도 못할 새로운 시장을 만날 수 있다.
웹 사이트는 현실 세계에서는 만날 수 없거나 무척 어려운 시장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개척할 수 있도록 하고, 한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영업활동을 보조해 줄 수 있다. 인터넷은 다른 미디어에서는 제공하기가 쉽지않은 독특한 이익을 제공해 준다.
기존의 기업(인터넷을 기반으로 삼지 않은 기업 : bricks-and-mortar business)에게는 인터넷이 추가적인 그리고 비싸지 않은 형태의 광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전에는 Catalog나 Brochure를 인쇄하여 기업의 정보를 제공하였으나 인터넷을 이용하면 종이, 인쇄비, 우편료 등을 들이지 않고 더욱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신속한 만남
인터넷은 새로운 상품을 고안해서 만들고, 소비자에게 알리는 기간을 절약시켜준다. 그리고 상품을 시장에서 팔고, 소비자에게 배달하는 시간을 단축시킨다. 웹 사이트를 활용하면 신상품은 어떠한 전통적인 미디어 수단을 이용할 때보다도 더 빨리 제조되어지고 판촉활동을 할 수 있으며, 중간 상인을 배제하고 직접 소비자에게 팔 수 있고 시장까지 배송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시장의 점유율을 빠른 시간 내에 증대시킬 수 있다.
자동화 촉진
전통적인 기업의 판매과정은 웹 상에서 단축될 수 있다. 종업원이 제품을 팔기위해 출장을 가고, 협상을 하고, 중간간부의 결재를 받는 등 수많은 업무는 데이터 베이스로 대체되어 웹 사이트를 이용하여 처리되어 질 수 있다. 웹은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 있고, 낮은 비용으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판매관련 업무를 웹 상에서 처리함으로써 시간과 노동력, 그러므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은 판매관련 서류와 업무과정을 전자화 할 수 있도록 하며, 그 결과 사람이 수작업을 할 때 생기는 잠재적인 오류를 줄여준다.
통제의 강화
웹 비즈니스는 원재료를 공급하는 기업과 공급사슬(supply chain)을 만들어 획기적인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그리고 기존 기업의 조직이 현실에서 실현시키기 곤란한 상품의 고객화를 실현할 수 있다. 웹 상에서 e-mail을 통한 고객과의 의사교환은 고객의 요구를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해주며 이에 따른 서비스의 제공은 실제세계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경쟁력을 가지도록 해 준다., 특히 웹 사이트의 최대 무기는 고객에 따라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비즈니스의 가능성이다.
경영의 개선
온라인 비즈니스에 추가하여 웹 사이트는 기업의 조직 내부자간에, 기업과 비즈니스 파트너간에, 그리고 기업과 관련기관이나 공공기관 등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온라인을 통한 정보의 제공과 e-mail을 통한 의사교환은 조직 내부와 기관간의 의사전달을 용이하게 해 주고 또한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해 준다. 이와 같은 기능은 경영의 혁신과 개선을 촉진시킬 수 있다.
브랜드의 이미지 향상
인터넷은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대기업과 똑 같이 짧은 기간에 브랜드의 특성을 부각시킬 수 있으며, 브랜드를 널리 알릴 수 있다. 실제로 소규모의 기업이 적은 예산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홍보하는 일은 쉽지 않다. 그렇지만 웹 사이트는 이를 현실화할 수 있는 유일한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웹 상에서는 물리적인 규모의 차이가 완전히 무시된다. 그러므로 소규모의 기업이 웹 상에서는 대규모 기업과 동등한 위치에서 비교될 수 잇는 것이다.
판촉활동의 개선
웹 사이트는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창구가 될 수 있으며, 제품 지원의 경로가 될 수 있다. 또한 웹은 새로운 판촉활동의 길을 마련해 줄 수 있다.
현실의 가게에서 소비자들이 어떻게 행동을 하는지 알기는 쉽지 않다. 사람들이 어느 통로에 많이 모이고 또 지나가는지 그리고 어떤 상품에 관심을 가지는지를 알기 위해 고객 뒤를 따라 다니며 일일이 비디오 카메라에 담아서 분석할 수도 없다. 그렇지만 웹은 자료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추적하여 마케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놀라운 도구가 될 수 있다.
당신의 기업에서는 특수한 집단에 초점을 맞추어서 그들의 시간과 가격에 관한 의사를 파악해 볼 수 있으며 이는 시장조사를 통해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대개 이러한 시장조사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그렇지만 서버 로그(server log)를 통해 서버상의 기록을 판독하거나 트래킹 소프트 웨어(tracking software)를 이용하면 당신의 웹 사이트는 훌륭한 마케팅자료를 캐낼 수 있는 보고(寶庫)가 될 수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웹 사이트의 유리한 측면에 관해 주로 살펴 보았다. 그렇지만 온라인을 통한 판매는 프라이버시, 보안성 및 안전성 등과 관련된 문제와 고객과의 직접대면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신뢰성과 친밀성의 결여 등 여러 가지의 약점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결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없는 것도 아니다. 웹 사이트를 활용해서 얻을 수 있는 유리함과 웹이 안고 있는 결점을 비교하면 유리한 점이 많으며 비즈니스의 성격에 따라 웹 사이트의 약점을 얼마든지 보완할 수도 있다.
당신의 기업이 아직도 웹 사이트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지금 즉시 당신 기업의 웹 사이트를 구상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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