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클리 대학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E-Commerce과정의 2000년 가을 학기 Curriculum은 다음과 같다.
교육내용 ; a. 필수과정(core courses)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와 기술 : 입문(E-Commerce Business
and Technology: An Introduction)-2학점,30시간
전자상거래 시스템 디자인, 통합 및 전개(E-Commerce Systems Design,
Integration, and Deployment)- 2학점, 30시간
전자상거래 인터넷 전략(E-Commerce Internet Strategies)- 2학점,
30시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비즈니스 엔지니어링(Business Engineering for
E-Commerce)-2학점, 30시간
전자 비즈니스 모형 개발(Crafting the E-Business Model)- 2학점,
30시간
전자상거래 시스템 실행 프로젝트(E-Commerce Systems
Implementation) -2학점, 30시간
b. 선택과정 (Elective Courses)
(비즈니스 분석)
상용 웹사이트의 고급 전략(Advanced Strategies for Commercial
Web Sites)-1학점, 15시간
웹 상거래: 이윤추구(Web Commerce: Achieving the Promise
of Profits)-0.7학점,7시간
유선 비즈니스: 인터넷 전략 개발(Wired for Business: Developing
Your New Millennium Internet Strategy)-1.4학점, 14시간
전자 비즈니스 전략 창조(Creating an E-Business Strategy)-1.4학점,
14시간
인터넷 이윤모형(Internet Profit Models)-1학점, 15시간
인터넷 창업 법규(Internet Start-Ups--Legal Issues)-0.7시간, 7시간
인터넷 시대의 소프트웨어 라이센싱(Software Licensing in the Internet
Era)-0.7시간, 7시간
인터넷 법(Internet Law)-1학점, 10시간
인터넷 비즈니스로의 전환(Transforming Business with the Internet)
-2학점, 30시간
전자상거래 구매론(E-Commerce Procurement)-1학점, 15시간
전자 비즈니스 리더십과 조직 디자인(E-Business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Design) –2학점,30시간
전자상거래 창업 후 문제해결(Web Commerce Post-Launch
Challenges and Solutions)- 0.7학점, 7시간
인터넷을 통한 투자 연구(Investment Research via the Internet)-0.6학점,
6시간
인터넷을 통한 주식 거래(Trading Stocks on the Internet)- 0.6학점,
6시간
금융시장의 전자상거래(E-Commerce in the Financial Marketplace) -0.6학점, 6시간
전자상거래 결재(Payment Processing for E-Commerce)-1학점, 15시간
(마케팅)
상거래를 위한 가상사회(Web Communities for Content, Commerce,
and Customer Retention)-1학점, 15시간
실시간 웹 마케팅(Web Marketing: Relationship Marketing in Real Time)
0.7학점, 7시간
전자상거래 마케팅(Marketing for E-Commerce)-2학점, 30시간
인터넷상의 PR(Public Relations on the Internet)-1학점, 15시간
실시간 경쟁 분석(Real-Time Competitive Analysis)- 1학점, 15시간
인터넷을 통한 시장분석(How to Conduct Internet Research for
Competitive and Market Intelligence)-1학점, 15시간
온라인 세계 記述(Writing for the Online World)- 1학점, 15시간
전자상거래 마케팅(E-Commerce Marketing)- 1학점, 15시간
성공적인 인터넷 마케팅(Successful Internet Marketing)- 1학점, 15시간
전자상거래 광고(Advertising for E-Commerce)- 1학점, 15시간
전자상거래 서비스(E-Business Service)- 1.5학점, 15시간
전자상거래 브랜드 구축(Branding for E-Commerce)-0.7학점, 7시간
(통신/네트워크 구축)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기초(Fundamentals of Data Communications)-
2학점,30시간
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2학점,30시간
디지털 커뮤니케이션(Digital Communications)- 2학점,30시간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모빌 코드 시스템 어플리케이션(Mobile
Code Systems for Internet Applications (including
Electronic Commerce)-1.4학점, 14시간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 개발)
전자상거래 어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 개발(E-Commerce Applications and
Web Site Development)- 2학점, 30시간
전자상거래 어플리케이션과 제품 개발(E-Business Application and
Product Development)- 2학점, 30시간
인터넷상의 전자상거래 아키텍처(E-Commerce Architectures on the
Internet)- 2.1학점, 21시간
인터넷상의 고급 전자상거래 아키텍처(Advanced E-Commerce
Architectures on the Internet)- 2.1학점, 21시간
웹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데이터 베이스 액세스(Database Access from
Web Applications)- 0.7학점, 7시간
XML 어플리케이션 개발(XML Application Development)- 1학점, 15시간
COM+ 웹 어플리케이션(COM+ Web Applications)- 1학점, 15시간
E- 제품과 E-서비스 디자인(Designing Successful E-Products and
E-Services)- 2학점, 30시간
전자상거래 시스템 보안과 방화벽(E-Commerce Systems Security and
Firewall)- 2학점, 30시간
엑스트라넷 보안(Extranet Security: Public Key Infrastructure and Virtual
Private Network Technology Supporting Distributed
Computing on the Web)- 1.8학점, 18시간
브로드비젼:입문((BroadVision: An Introduction)- 1.5학점,
15시간
(프로그램 구조)
전자상거래 준비(E-Commerce Readiness)- 학점 없음(선택)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와 기술:기초(E-Commerce Business and
Technology: An Introduction)-
전자상거래 시스템 디자인,통합,전개(E-Commerce Systems
Design, Integration, and Deployment)
전자상거래 모형 개발(Crafting the E-Business Model)
전자상거래 인터넷 전략(E-Commerce Internet Strategies)
전자상거래를 위한 비즈니스 엔지니어링(Business Engineering
for E-Commerce)
교육내용 ; a. 필수과정(core courses)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와 기술 : 입문(E-Commerce Business
and Technology: An Introduction)-2학점,30시간
전자상거래 시스템 디자인, 통합 및 전개(E-Commerce Systems Design,
Integration, and Deployment)- 2학점, 30시간
전자상거래 인터넷 전략(E-Commerce Internet Strategies)- 2학점,
30시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비즈니스 엔지니어링(Business Engineering for
E-Commerce)-2학점, 30시간
전자 비즈니스 모형 개발(Crafting the E-Business Model)- 2학점,
30시간
전자상거래 시스템 실행 프로젝트(E-Commerce Systems
Implementation) -2학점, 30시간
b. 선택과정 (Elective Courses)
(비즈니스 분석)
상용 웹사이트의 고급 전략(Advanced Strategies for Commercial
Web Sites)-1학점, 15시간
웹 상거래: 이윤추구(Web Commerce: Achieving the Promise
of Profits)-0.7학점,7시간
유선 비즈니스: 인터넷 전략 개발(Wired for Business: Developing
Your New Millennium Internet Strategy)-1.4학점, 14시간
전자 비즈니스 전략 창조(Creating an E-Business Strategy)-1.4학점,
14시간
인터넷 이윤모형(Internet Profit Models)-1학점, 15시간
인터넷 창업 법규(Internet Start-Ups--Legal Issues)-0.7시간, 7시간
인터넷 시대의 소프트웨어 라이센싱(Software Licensing in the Internet
Era)-0.7시간, 7시간
인터넷 법(Internet Law)-1학점, 10시간
인터넷 비즈니스로의 전환(Transforming Business with the Internet)
-2학점, 30시간
전자상거래 구매론(E-Commerce Procurement)-1학점, 15시간
전자 비즈니스 리더십과 조직 디자인(E-Business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Design) –2학점,30시간
전자상거래 창업 후 문제해결(Web Commerce Post-Launch
Challenges and Solutions)- 0.7학점, 7시간
인터넷을 통한 투자 연구(Investment Research via the Internet)-0.6학점,
6시간
인터넷을 통한 주식 거래(Trading Stocks on the Internet)- 0.6학점,
6시간
금융시장의 전자상거래(E-Commerce in the Financial Marketplace) -0.6학점, 6시간
전자상거래 결재(Payment Processing for E-Commerce)-1학점, 15시간
(마케팅)
상거래를 위한 가상사회(Web Communities for Content, Commerce,
and Customer Retention)-1학점, 15시간
실시간 웹 마케팅(Web Marketing: Relationship Marketing in Real Time)
0.7학점, 7시간
전자상거래 마케팅(Marketing for E-Commerce)-2학점, 30시간
인터넷상의 PR(Public Relations on the Internet)-1학점, 15시간
실시간 경쟁 분석(Real-Time Competitive Analysis)- 1학점, 15시간
인터넷을 통한 시장분석(How to Conduct Internet Research for
Competitive and Market Intelligence)-1학점, 15시간
온라인 세계 記述(Writing for the Online World)- 1학점, 15시간
전자상거래 마케팅(E-Commerce Marketing)- 1학점, 15시간
성공적인 인터넷 마케팅(Successful Internet Marketing)- 1학점, 15시간
전자상거래 광고(Advertising for E-Commerce)- 1학점, 15시간
전자상거래 서비스(E-Business Service)- 1.5학점, 15시간
전자상거래 브랜드 구축(Branding for E-Commerce)-0.7학점, 7시간
(통신/네트워크 구축)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기초(Fundamentals of Data Communications)-
2학점,30시간
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2학점,30시간
디지털 커뮤니케이션(Digital Communications)- 2학점,30시간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모빌 코드 시스템 어플리케이션(Mobile
Code Systems for Internet Applications (including
Electronic Commerce)-1.4학점, 14시간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 개발)
전자상거래 어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 개발(E-Commerce Applications and
Web Site Development)- 2학점, 30시간
전자상거래 어플리케이션과 제품 개발(E-Business Application and
Product Development)- 2학점, 30시간
인터넷상의 전자상거래 아키텍처(E-Commerce Architectures on the
Internet)- 2.1학점, 21시간
인터넷상의 고급 전자상거래 아키텍처(Advanced E-Commerce
Architectures on the Internet)- 2.1학점, 21시간
웹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데이터 베이스 액세스(Database Access from
Web Applications)- 0.7학점, 7시간
XML 어플리케이션 개발(XML Application Development)- 1학점, 15시간
COM+ 웹 어플리케이션(COM+ Web Applications)- 1학점, 15시간
E- 제품과 E-서비스 디자인(Designing Successful E-Products and
E-Services)- 2학점, 30시간
전자상거래 시스템 보안과 방화벽(E-Commerce Systems Security and
Firewall)- 2학점, 30시간
엑스트라넷 보안(Extranet Security: Public Key Infrastructure and Virtual
Private Network Technology Supporting Distributed
Computing on the Web)- 1.8학점, 18시간
브로드비젼:입문((BroadVision: An Introduction)- 1.5학점,
15시간
(프로그램 구조)
전자상거래 준비(E-Commerce Readiness)- 학점 없음(선택)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와 기술:기초(E-Commerce Business and
Technology: An Introduction)-
전자상거래 시스템 디자인,통합,전개(E-Commerce Systems
Design, Integration, and Deployment)
전자상거래 모형 개발(Crafting the E-Business Model)
전자상거래 인터넷 전략(E-Commerce Internet Strategies)
전자상거래를 위한 비즈니스 엔지니어링(Busines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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