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How to be an e-manager

인터넷의 등장으로 관리자들에게 요구되는 기술이 부분적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달라진 것은 아니다. 훌륭한 관리자는 좋은 e-매니저가 될 수 있다. 다음은 e-매니저가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10가지 덕목이다.
1. 속도 : 10가지 덕목 중 한 가지만 선택하라면 그것은 바로 속도이다. 신속함은 규모의 확장보다 중요하다. 신속해지려면 정책결정 과정에서 관료제의 폐해를 없애는 것이 필수적이다.
2. 유능한 인력 : 인력은 모든 생산 요소 중 가장 중요하다. 인터넷 시대가 요구하는 유능한 인력을 발굴하고 유지하면서 그들에 대한 평가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3. 개방성 : 인터넷의 성공을 가져온 것은 개방성이다. 새로운 표준으로 등장한 개방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회사의 데이터베이스와 내부 작업을 협력업체, 공급자, 소비자에게 공개하려면, 신뢰를 구축하고 약점을 기꺼이 드러내야 한다.
4. 협력 기술 : 회사 내에서 협력이 이루어져야만 고객, 공급업자, 협력업체와의 협력을 기대할 수 있다.
5. 원칙 : 웹사이트나 소프트웨어 사용상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는 원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6. 원활한 의사소통 : 변화의 속도와 복잡성으로 인해 원활한 의사소통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회사 내부, 국내와 같은 좁은 범위를 넘어선 외부와의 의사소통도 중요하다.
7. 컨텐츠 관리 기술 : 중요한 정보만을 명확하고 간략하게 제공하는 것이 컨텐츠 관리의 핵심이다.
8. 고객 관리의 초점 : 고객은 모집에서 유지로, 상품에서 서비스로, 대중에서 개인으로 변화했다. 이 초점 이동은 많은 기업의 업태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다.
9. 지식 관리 : 통신혁명으로 직원들의 기술과 지식이 중요해졌다. 데이터베이스와 인트라넷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할 것이다.
10. 모범을 보이는 리더쉽 : 최고경영자부터 e-비즈니스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