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생산 작업은 분업으로 나누어질 수 있고 이는 근로자의 전문화를 가능하게 한다.
1. 개관
이 주제와 관련된 활동은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개념을 소개시켜 준다. (1) 대부분의 재화는 많은 특정한 작업으로 나누어져 생산될 수 있다; (2) 이들 각각의 작업은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특정한 사람에게 할당될 수 있다.
한 가족의 식구들이 집에서 하는 다양한 일을 기록하게 하는 것은 가계를 꾸려나가는 일도 분업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일들의 목록은 또한 한 가계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전문화의 정도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아버지는 잔디를 깎으시고, 페인트칠하시고, 정원을 가꾸신다. 어머니는 청소하시고, 장보시고, 음식을 마련하신다. 아이들은 식탁을 치우고, 설거지를 하고, 자신의 방을 청소하고, 쓰레기를 버린다.
2. 활동 목록
항목
주 제
권장 학년
1
2
3
1
노동의 분업
○
2
노동의 분업으로 신발 만들기
○
3
노동의 분업으로 크리스마스 트리 만들기
○
주제 1: 노동의 분업
권장 학년: 1
일반화: 가계는 쓸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가능하면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주어진 자원을 좀더 효율적이며 새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주제: 생산 작업은 분업으로 나누어질 수 있고 이는 근로자의 전문화를 가능하게 한다.
활동의 타당성: 이번 활동의 목적은 대부분의 재화가 많은 특정한 작업으로 나뉘어 생산될 수 있으며(노동의 분업) 이들 각각의 작업은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특정한 사람에게 할당된다(전문화)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데에 있다.
목적:
학생들은 작업 책상 B에 있는 사람들에 의해 수행된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전문화된 작업에 대한 이름을 붙임으로써 노동의 분업을 이해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재료:
적당한 크기의 두 개의 작업 책상
중간 크기의 크레용 10박스(모두 완전히 채워져있는 것)
절차:
모의실험에 참가할 자원 학생 20명(또는 이보다 적어도 됨)을 뽑고 두 작업 책상에 반씩 나누어 배치시킨다. 이 때 학생의 수와 박스당 크레용의 갯수가 일치해야 한다.(예를 들어 8명의 학생이 있다면, 박스에 8가지 색의 크레용이 있도록 하거나 아니면 24가지 색의 크레용이 있다면 각 학생에게 세 가지 색을 할당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각 학생은 중간 크기의 크레용 박스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책상위에 크레용을 쏟도록 한다. 책상 A와 B에 있는 학생들에게 지시를 내린다. 모두 이해했으면 각 집단은 동시에 작업을 시작한다. 책상 A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크레용을 하나씩 골라 박스에 정리하도록 한다. 책상 B에는 조립라인을 설정해주고 각 학생에게 한 가지(또는 여러 가지)의 색깔을 할당하여 박스에 정리하도록 한다. 모든 박스는 조립라인에 있는 첫째 학생으로부터 정리되기 시작된다. 자기가 맡은 색깔의 크레용을 박스에 담은 후 그 박스는 다음 사람에게 넘겨진다. 각 박스는 모두 채워질 때까지 다음 사람에게 차례차례 넘겨진다.
다음 질문을 한다.
책상 A에는 몇 명의 근로자가 있었지?
책상 B에는 몇 명의 근로자가 있었지?
각 책상에서 근로자들이 맡은 일 또는 목적은 무엇이었지? 어느 집단이 일을 먼저 끝냈지? 왜 그렇지?
책상 A에 있는 근로자는 무엇을 했지?
책상 B에 있는 근로자는 일을 어떻게 나누었지? 또 다른 방법으로도 일을 나눌 수 있었을까?(학생들로 하여금 서로 다른 일을 하는 전문가에 대해 이름을 짓도록 한다.)
너희 집에서도 노동의 분업이 이루어지고 있니? 어떻게?
그러면 너희 집에서 네가 하는 전문적인 일(또는 다른 가족이 하는 전문적인 일)은 뭐지?
교실에서 아니면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문적인 일에는 무엇이 있지? 이들 전문적인 일을 하는 전문가들은 누구지?
선택사항:
학생들이 분업에 의해 생산된다고 생각하는 물건을 하나 골라 그리고 색칠하게 하라.
주제 2: 노동의 분업으로 신발 만들기
권장 학년: 2
일반화: 가계는 쓸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가능하면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주어진 자원을 좀더 효율적이며 새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주제: 생산 작업은 분업으로 나누어질 수 있고 이는 근로자의 전문화를 가능하게 한다.
활동의 타당성: 이번 활동의 목적은 대부분의 재화가 많은 특정한 작업으로 나뉘어 생산될 수 있으며(노동의 분업) 이들 각각의 작업은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특정한 사람에게 할당된다(전문화)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데에 있다.
목적:
학생들은 신발 제작과정에서 할당된 다양한 작업들을 묘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재료:
보통 종이, 가위, 크레용, 풀
절차:
학생들에게 자신의 한쪽 신발을 벗어보라고 한다. 그 가운데 하나의 신발을 고른다. 학생들에게 너희들이 신발 만드는 사람이며 이 신발과 똑같은 것을 가능한 한 많이 만들려고 한다고 가정해보라고 한다. 칠판에 색칠한 신발의 그림을 그린다. 신발의 각 부분이 그려진 색칠된 여러 종이를 자르고 그것을 서로 풀로 붙여 신발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신발 뒷축-검은색, 밑창-갈색, 신발외양-흰색)
학급을 두 집단 이상으로 나눈다. 각 학생집단에게 충분한 종이를 준다.(각 집단당 5-10장 정도) 학생들로 하여금 신발의 여러 부분의 목록을 적게하고 토론하게 만든다. 학생들로 하여금 각자 신발의 어느 부분을 만들 것인지를 결정하게 한다.(예를 들어 뒷축 자르는 사람, 밑창 자르는 사람, 풀로 붙이는 사람 등) 어느 집단이 주어진 시간--아마도 20분 정도--에 가장 많은 신발을 만들었는지 결정하기 위한 시합을 한다.
후속 질문
신발은 어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지?
각 집단에서 각 근로자에게 할당된 다양한 작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지?
각 집단은 신발 몇 켤레를 만들었지?
너희들은 신발 말고 다른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에 있어서 노동의 분업이 쓰이고 있는 예를 알고 있니?(학교에서나 집에서)
선택사항:
원한다면 학급을 같은 규모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라. 한 쪽은 위의 활동을 하게 하라. 다른 쪽은 각 학생이 신발 전체를 만들게 하라.
주제 3: 노동의 분업으로 크리스마스 트리 만들기
※ 원래 이 부분은 미국에서 Halloween Day에 쓸 Jack-O-Lantern(호박으로 사람얼굴 형상을 만들고 그 안에 촛불을 밝히는 장식)을 만드는 내용이었는데 한국 학생에게는 익숙하지 않아 제가 임의로 크리스마스 트리로 바꾸었습니다.
권장 학년: 3
일반화: 가계는 쓸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가능하면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주어진 자원을 좀더 효율적이며 새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주제: 생산 작업은 분업으로 나누어질 수 있고 이는 근로자의 전문화를 가능하게 한다.
활동의 타당성: 이번 활동의 목적은 대부분의 재화가 많은 특정한 작업으로 나뉘어 생산될 수 있으며(노동의 분업) 이들 각각의 작업은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특정한 사람에게 할당된다(전문화)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데에 있다.
목적:
학생들은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드는 조립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작업을 확인하고 관찰하고 참여함으로써 노동의 분업에 대한 이해를 보여줄 것이다. (만약 교사가 원한다면 크리스마스 트리는 꽃만들기, 눈사람 만들기, 장식물 만들기 등으로 대체될 수도 있다.)
재료:
색있는 종이, 가위, 크레용, 풀
절차:
학생들에게 종이로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고 싶은지 물어보고 트리의 모양을 그려보라고 한다. 어떤 모양의 트리를 만들 것인지를 정확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학생집단(5-10명으로 구성)들끼리 어떤 모양의 트리를 만들 것인지에 대해 함께 잘 생각하고 상의하도록 한다.
학급이 쓸 모형이 결정되면 칠판에 커다란 트리를 그리고, 트리가 어떤 부분들로 구성되게 할 것인지를 학생들에게 결정하게 한다. 각 집단에 대해서, 각 작업을 집단 구성원 가운데 누가 담당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한다. 그들의 목적은 학급 전체를 위해 동일한 모양의 트리를 충분하게 만드는 일이다. 각 집단은 하나나 여러 개의 조립라인을 설정해야 하고 그 위에서 각 학생은 트리를 만들기 위해 특정한 작업을 해야 한다. (각 트리는 이름을 가져야 되는데 학생들로 하여금 그 이름을 결정하고 트리에 이름을 쓸 학생을 지명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그 사람은 조립라인의 맨 끝에 위치해야 한다.)
각 집단을 대표하는 한 학생이 그들이 했던 트리 만드는 일의 여러 작업을 설명해야 한다. 각 근로자가 무슨 작업을 수행했는가?
각 집단의 보고가 끝난 후에 자신의 집에서 어떤 생산활동이 분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학급에서 토론하도록 한다. 교실에서는 어떤 활동이 분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토론할 수 있다. 학교에 대해서도 토론할 수 있다.
1. 개관
이 주제와 관련된 활동은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개념을 소개시켜 준다. (1) 대부분의 재화는 많은 특정한 작업으로 나누어져 생산될 수 있다; (2) 이들 각각의 작업은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특정한 사람에게 할당될 수 있다.
한 가족의 식구들이 집에서 하는 다양한 일을 기록하게 하는 것은 가계를 꾸려나가는 일도 분업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일들의 목록은 또한 한 가계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전문화의 정도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아버지는 잔디를 깎으시고, 페인트칠하시고, 정원을 가꾸신다. 어머니는 청소하시고, 장보시고, 음식을 마련하신다. 아이들은 식탁을 치우고, 설거지를 하고, 자신의 방을 청소하고, 쓰레기를 버린다.
2. 활동 목록
항목
주 제
권장 학년
1
2
3
1
노동의 분업
○
2
노동의 분업으로 신발 만들기
○
3
노동의 분업으로 크리스마스 트리 만들기
○
주제 1: 노동의 분업
권장 학년: 1
일반화: 가계는 쓸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가능하면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주어진 자원을 좀더 효율적이며 새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주제: 생산 작업은 분업으로 나누어질 수 있고 이는 근로자의 전문화를 가능하게 한다.
활동의 타당성: 이번 활동의 목적은 대부분의 재화가 많은 특정한 작업으로 나뉘어 생산될 수 있으며(노동의 분업) 이들 각각의 작업은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특정한 사람에게 할당된다(전문화)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데에 있다.
목적:
학생들은 작업 책상 B에 있는 사람들에 의해 수행된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전문화된 작업에 대한 이름을 붙임으로써 노동의 분업을 이해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재료:
적당한 크기의 두 개의 작업 책상
중간 크기의 크레용 10박스(모두 완전히 채워져있는 것)
절차:
모의실험에 참가할 자원 학생 20명(또는 이보다 적어도 됨)을 뽑고 두 작업 책상에 반씩 나누어 배치시킨다. 이 때 학생의 수와 박스당 크레용의 갯수가 일치해야 한다.(예를 들어 8명의 학생이 있다면, 박스에 8가지 색의 크레용이 있도록 하거나 아니면 24가지 색의 크레용이 있다면 각 학생에게 세 가지 색을 할당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각 학생은 중간 크기의 크레용 박스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책상위에 크레용을 쏟도록 한다. 책상 A와 B에 있는 학생들에게 지시를 내린다. 모두 이해했으면 각 집단은 동시에 작업을 시작한다. 책상 A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크레용을 하나씩 골라 박스에 정리하도록 한다. 책상 B에는 조립라인을 설정해주고 각 학생에게 한 가지(또는 여러 가지)의 색깔을 할당하여 박스에 정리하도록 한다. 모든 박스는 조립라인에 있는 첫째 학생으로부터 정리되기 시작된다. 자기가 맡은 색깔의 크레용을 박스에 담은 후 그 박스는 다음 사람에게 넘겨진다. 각 박스는 모두 채워질 때까지 다음 사람에게 차례차례 넘겨진다.
다음 질문을 한다.
책상 A에는 몇 명의 근로자가 있었지?
책상 B에는 몇 명의 근로자가 있었지?
각 책상에서 근로자들이 맡은 일 또는 목적은 무엇이었지? 어느 집단이 일을 먼저 끝냈지? 왜 그렇지?
책상 A에 있는 근로자는 무엇을 했지?
책상 B에 있는 근로자는 일을 어떻게 나누었지? 또 다른 방법으로도 일을 나눌 수 있었을까?(학생들로 하여금 서로 다른 일을 하는 전문가에 대해 이름을 짓도록 한다.)
너희 집에서도 노동의 분업이 이루어지고 있니? 어떻게?
그러면 너희 집에서 네가 하는 전문적인 일(또는 다른 가족이 하는 전문적인 일)은 뭐지?
교실에서 아니면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문적인 일에는 무엇이 있지? 이들 전문적인 일을 하는 전문가들은 누구지?
선택사항:
학생들이 분업에 의해 생산된다고 생각하는 물건을 하나 골라 그리고 색칠하게 하라.
주제 2: 노동의 분업으로 신발 만들기
권장 학년: 2
일반화: 가계는 쓸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가능하면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주어진 자원을 좀더 효율적이며 새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주제: 생산 작업은 분업으로 나누어질 수 있고 이는 근로자의 전문화를 가능하게 한다.
활동의 타당성: 이번 활동의 목적은 대부분의 재화가 많은 특정한 작업으로 나뉘어 생산될 수 있으며(노동의 분업) 이들 각각의 작업은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특정한 사람에게 할당된다(전문화)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데에 있다.
목적:
학생들은 신발 제작과정에서 할당된 다양한 작업들을 묘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재료:
보통 종이, 가위, 크레용, 풀
절차:
학생들에게 자신의 한쪽 신발을 벗어보라고 한다. 그 가운데 하나의 신발을 고른다. 학생들에게 너희들이 신발 만드는 사람이며 이 신발과 똑같은 것을 가능한 한 많이 만들려고 한다고 가정해보라고 한다. 칠판에 색칠한 신발의 그림을 그린다. 신발의 각 부분이 그려진 색칠된 여러 종이를 자르고 그것을 서로 풀로 붙여 신발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신발 뒷축-검은색, 밑창-갈색, 신발외양-흰색)
학급을 두 집단 이상으로 나눈다. 각 학생집단에게 충분한 종이를 준다.(각 집단당 5-10장 정도) 학생들로 하여금 신발의 여러 부분의 목록을 적게하고 토론하게 만든다. 학생들로 하여금 각자 신발의 어느 부분을 만들 것인지를 결정하게 한다.(예를 들어 뒷축 자르는 사람, 밑창 자르는 사람, 풀로 붙이는 사람 등) 어느 집단이 주어진 시간--아마도 20분 정도--에 가장 많은 신발을 만들었는지 결정하기 위한 시합을 한다.
후속 질문
신발은 어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지?
각 집단에서 각 근로자에게 할당된 다양한 작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지?
각 집단은 신발 몇 켤레를 만들었지?
너희들은 신발 말고 다른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에 있어서 노동의 분업이 쓰이고 있는 예를 알고 있니?(학교에서나 집에서)
선택사항:
원한다면 학급을 같은 규모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라. 한 쪽은 위의 활동을 하게 하라. 다른 쪽은 각 학생이 신발 전체를 만들게 하라.
주제 3: 노동의 분업으로 크리스마스 트리 만들기
※ 원래 이 부분은 미국에서 Halloween Day에 쓸 Jack-O-Lantern(호박으로 사람얼굴 형상을 만들고 그 안에 촛불을 밝히는 장식)을 만드는 내용이었는데 한국 학생에게는 익숙하지 않아 제가 임의로 크리스마스 트리로 바꾸었습니다.
권장 학년: 3
일반화: 가계는 쓸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가능하면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주어진 자원을 좀더 효율적이며 새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주제: 생산 작업은 분업으로 나누어질 수 있고 이는 근로자의 전문화를 가능하게 한다.
활동의 타당성: 이번 활동의 목적은 대부분의 재화가 많은 특정한 작업으로 나뉘어 생산될 수 있으며(노동의 분업) 이들 각각의 작업은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는 특정한 사람에게 할당된다(전문화)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데에 있다.
목적:
학생들은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드는 조립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작업을 확인하고 관찰하고 참여함으로써 노동의 분업에 대한 이해를 보여줄 것이다. (만약 교사가 원한다면 크리스마스 트리는 꽃만들기, 눈사람 만들기, 장식물 만들기 등으로 대체될 수도 있다.)
재료:
색있는 종이, 가위, 크레용, 풀
절차:
학생들에게 종이로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고 싶은지 물어보고 트리의 모양을 그려보라고 한다. 어떤 모양의 트리를 만들 것인지를 정확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학생집단(5-10명으로 구성)들끼리 어떤 모양의 트리를 만들 것인지에 대해 함께 잘 생각하고 상의하도록 한다.
학급이 쓸 모형이 결정되면 칠판에 커다란 트리를 그리고, 트리가 어떤 부분들로 구성되게 할 것인지를 학생들에게 결정하게 한다. 각 집단에 대해서, 각 작업을 집단 구성원 가운데 누가 담당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한다. 그들의 목적은 학급 전체를 위해 동일한 모양의 트리를 충분하게 만드는 일이다. 각 집단은 하나나 여러 개의 조립라인을 설정해야 하고 그 위에서 각 학생은 트리를 만들기 위해 특정한 작업을 해야 한다. (각 트리는 이름을 가져야 되는데 학생들로 하여금 그 이름을 결정하고 트리에 이름을 쓸 학생을 지명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그 사람은 조립라인의 맨 끝에 위치해야 한다.)
각 집단을 대표하는 한 학생이 그들이 했던 트리 만드는 일의 여러 작업을 설명해야 한다. 각 근로자가 무슨 작업을 수행했는가?
각 집단의 보고가 끝난 후에 자신의 집에서 어떤 생산활동이 분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학급에서 토론하도록 한다. 교실에서는 어떤 활동이 분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토론할 수 있다. 학교에 대해서도 토론할 수 있다.
'형설지공 > 경제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민 운동에도 시장 원리를 (0) | 2001.01.25 |
---|---|
교육문제의 이상과 현실: 교육은 공공재가 아니다 (0) | 2001.01.25 |
화폐의 개념 강화시키기 (0) | 2001.01.25 |
물물교환, 화폐교환, 화폐 (0) | 2001.01.25 |
희소성: 개념 소개 (0) | 2001.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