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념 설명과 타당성
대부분의 학생은 우리가 살고 있는 경제에서 "화폐"- 동전과 지폐 - 가 존재하는 것을 당연한 현상으로 보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화폐가 수행하는 기능을 학습자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개의 핵심 분야에 학습의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1) 물물 교환(barter) 대 화폐 경제(money economy), (2) 화폐의 내재가치(intrinsic value of money) 대 외재가치(extrinsic value).
첫째, 학생들은 역할놀이와 집단토론을 통해 화폐가 없는 물물교환 경제를 관찰할 것이다. 학생들은 물물교환 경제에 내재하고 있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문제점들을 발견할 것이다: 재화를 교환할 상대방을 탐색하기 위해 자원이 쓰임,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표준(기준)이 존재하지 않음. 동시에 화폐 경제의 장점(전문화, 생산과 여가에 더 많은 시간을 할당할 수 있음)이 드러날 수 있다. 둘째, 학생들과의 소크라테스식 대화를 통해 화폐(특히 지폐)는 내재가치를 지니지 않는다는 결론을 교사가 도출해 낼 것이다. 화폐의 "가치"는 재화와 용역의 대가로 화폐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교환의 매개체(medium of exchange)로 그 화폐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때에만 유지된다.
Ⅱ. 목적
학생들은 화폐가 재화나 서비스의 대가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질 때에만 그 가치를 지닌다는 것을 서술 형태의 시험에서 기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객관식 시험에서 학생들은 화폐가 생산의 전문화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 화폐가 갖고 있는 이점 가운데 하나라는 것을 지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화폐의 개념을 적용시키는 것과 관련된 질문에서 학생들은 화폐가 우리 사회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두 가지를 나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즉 화폐는 (1) 전문화를 가능하게 하며, (2) 희소한 자원을 교환 과정에서 낭비하지 않고 그 대신 생산에 투입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생산 증대를 가능하게 한다.
문제-해결 접근방식(problem-solving approach)을 활용하는 집단 토론을 통해 학생들은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교환의 매개체로써 다른 사람에 의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기만 한다면 그것이 무엇이든지 화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단어들을 말로써 정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 전문화, (2) 화폐의 가치, (3) 물물교환, (4) 화폐, (5) 내재적(optional), (6) 외재적(optional).
Ⅲ. 지시 및 교수 순서
교실 배치 및 교재
모든 학생들이 서로 쳐다볼 수 있는 원형으로 앉을 수 있도록 교실을 배치한다. 그 후 수업시간에 문제가 주어질 것이며 집단 토론이 이어질 것이다.
학습 센터(learning center)를 위한 공간이 별도로 마련될 필요가 있다. 이 공간에 작업지를 놓으며 칠판도 있어야 한다. 칠판은 학생들에게 작업지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활동의 순서 및 절차
1. 문제를 제시한다.
2. 토론: (a) 먼저 대단위 집단 토론을 하고, (b) 왜 그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를 보여줄 수 있는 역할 놀이를 하고, (c) 역할 놀이의 상황을 자세히 보고하게 하고 이를 일반화시킨다.
3. 학습 센터에 작업지를 놓고 설명한다.
4. 학습 센터를 일주일 동안 운영한 후 토론을 위해 학생들을 모두 모은다. 학생들이 작업지에 제시된 문제를 해결한 다양한 방법들을 각각 검토한다.
5. 이를 복습하고 일반화시킨다.
6. 수업 시간에 제시된 정보에 대해 시험을 치른다. 위에 제시된 목적에 기초한 문항들을 제시한다.
1. 문제 제시
교사: "우리는 우리가 사길 원하고 그것을 살 수 있는 여력이 있다면 사기 위해 화폐를 사용하는 나라에 살고 있다. 만약 못된 악마가 저주하여 우리 나라에 있는 모든 돈을 사라지게 만든다고 상상해 보자. 이제 100원짜리 동전도, 500원짜리 동전도, 1,000원짜리나 10,000원짜리 지폐도 전부 없다. 이제 무슨 일이 벌어질까?" 학생들이 일상 생활에서 이런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 나아갈지를 생각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준다. 학생들은 음식을 어떻게 구할 것인가? 학생들은 원하는 학용품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
학생들로 하여금 교환하는 경제(trading economy)를 묘사하게 한 후에 "물물교환 경제(barter economy)"라는 새로운 개념을 소개한다.
2. 역할 놀이
세 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하나의 집단을 만들고 이들이 각각 한 명의 상점 주인과 두 명의 고객을 맡는 놀이를 하게 한다. 상황은 위에서 기술된 바와 같다. 첫번째 고객은 아이들을 위해 우유를 원하는데 상점 주인은 그 고객이 집에서 만들어 가지고 온 돈을 받으려 하질 않는다. 이때 고객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상점 주인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제 두번째 고객이 상점으로 들어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다. 관객의 입장에 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세 사람 가운데 하나를 관측하게 한다. 만약 상황 진전이 부진해지는 것같으면 역할 놀이 집단의 각 참가자를 교체할 수도 있다. 상황이 종료된 후에 역할놀이를 한 집단으로 하여금 그때의 상황을 자세히 보고하도록 한다. 교환을 위한 손쉬운 수단이 없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토론한다. 우리 나라는 화폐 제도 없이 얼마나 오래 버틸 수 있을까? 화폐 제도의 중요한 목적은 무엇일까? 화폐의 가치는 무엇일까?
3. 소크라테스식 대화
우리가 화폐로 쓰고 있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지? (동전, 지폐요.)
우리 지폐는 무엇으로 만들지? (종이요.)
나(선생님)도 종이를 가지고 돈을 만들 수 있어. 그런데 내가 만든 것과 지폐 사이에는 무슨 차이가 있지? (선생님이 만든 것은 소용이 없어요.)
그래. 왜 그렇지? 아무리 보아도 내가 만든 것이 더 예쁜데. (아무도 선생님께서 만드신 것을 받으려고 하지 않아요.)
내가 수퍼에 가서 물건을 사고 그 대가로 내가 만든 돈을 낼 수 없다는 뜻이니? (예.)
왜 수퍼 주인은 보통 지폐는 받으면서 내가 만든 것은 받지 않을까? (...)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화폐를 다른 사람이 받아들일 것이라는 믿음에 의해서만 화폐의 가치는 유지된다는 것을 학생들이 이해하게 될 때까지 이런 대화를 계속한다. 지폐 그 자체는 종이와 잉크의 가치 외에는 내재적으로(본래) 어떤 가치도 갖고 있지 않다.
4. 학습 센터
학습 센터에 여러 학습지를 놓고 칠판에 학습지와 관련된 정보를 정리해 둔다.
작업지의 예, A - D
A. 우리에게 화폐가 없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1. 우리가 가게에서 보통 사는 것 다섯 가지를 적으시오.
(1)
(2)
(3)
(4)
(5)
2. 위에 열거된 것 가운데 하나를 고르고 화폐의 가치가 갑자기 사라져 버린 사회에 산다면 그 물건을 얻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행동 계획을 설명해 보시오.
(1)
(2)
(3)
(4)
(5)
3. 어떤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는가?
B. 화폐 제도가 없이 한 나라는 얼마나 오래 버틸 수 있을까?
1. 만약 우리 나라가 화폐 제도를 갖고 있지 못하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2. 어떤 사람이 도시에 살고 있다면 무슨 문제에 직면할까?
3. 어떤 사람이 시골에 살고 있다면 무슨 문제에 직면할까?
4. 도시와 시골에서 각각 화폐는 무슨 목적으로 이용되는가?
C. 만약 화폐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교환을 통해 무엇인가를 얻는 과정이 얼마나 복잡해지는지를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D. 화폐 없이 이루어지는 교환의 문제 한 가지를 그림으로 표현하시오.(optional)
네 장의 작업지를 집어 개인 파일이나 화폐 관련 책에 넣는다. 학생들로 하여금 이 작업지들을 집단 토론장으로 가져가게 한다. 화폐 제도가 없는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를 풀기 위한 다양한 시도에 대해 토론한다. 화폐가 우리에게 여러 차원에서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을 학생들이 이해하게 도와준다. 즉 화폐는 (1) 재화와 서비스를 교환할 수 있는 가치를 갖고 있으며 (2) 전문화를 가능하게 하며 (3) 물물 교환 경제에서보다 더 많은 생산을 가능하게 하며 (4) 교환에 필요한 노력과 시간을 절약하게 해주어 재화나 서비스의 교환을 용이하게 한다.
후속 활동
학생들은 오랫 동안 화폐가 지녀온 다양한 종류의 형태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백과사전을 통해 이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초기의 화폐는 예를 들어 조개껍데기, 돌, 소금 등이었다. 다시 한번 화폐의 내재가치 대 외재가치의 이슈를 강조한다.
Ⅳ. 평가
인지도 시험 - 화폐
1. 화폐 경제의 가장 중요한 이점은? (답: b)
a. 우리가 원하는 아무 것이나 얻을 수 있다.
b. 재화와 서비스를 교환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c. 벽지로 사용할 수 있다.
2. 화폐가 지니고 있는 가장 중요한 경제적 이점은? (답: a)
a. 생산에서 전문화를 가능하게 한다.
b. 모든 사람에게 더 많은 음식을 제공한다.
c. 우리에게 권력감을 준다.
3. 우리 사회에서 화폐가 유용한 점 두 가지는?
가능한 답:
a. 전문화 가능
b. 자원이 교환 과정보다는 생산에 투입되기 때문에 생산을 증가시킨다.
c. 가치를 측정하는 간편한 단위가 된다.
4. 무엇이 화폐를 가치있게 만드는지를 설명하는 문단을 작성하라.
대부분의 학생은 우리가 살고 있는 경제에서 "화폐"- 동전과 지폐 - 가 존재하는 것을 당연한 현상으로 보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화폐가 수행하는 기능을 학습자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개의 핵심 분야에 학습의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1) 물물 교환(barter) 대 화폐 경제(money economy), (2) 화폐의 내재가치(intrinsic value of money) 대 외재가치(extrinsic value).
첫째, 학생들은 역할놀이와 집단토론을 통해 화폐가 없는 물물교환 경제를 관찰할 것이다. 학생들은 물물교환 경제에 내재하고 있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문제점들을 발견할 것이다: 재화를 교환할 상대방을 탐색하기 위해 자원이 쓰임,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표준(기준)이 존재하지 않음. 동시에 화폐 경제의 장점(전문화, 생산과 여가에 더 많은 시간을 할당할 수 있음)이 드러날 수 있다. 둘째, 학생들과의 소크라테스식 대화를 통해 화폐(특히 지폐)는 내재가치를 지니지 않는다는 결론을 교사가 도출해 낼 것이다. 화폐의 "가치"는 재화와 용역의 대가로 화폐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교환의 매개체(medium of exchange)로 그 화폐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때에만 유지된다.
Ⅱ. 목적
학생들은 화폐가 재화나 서비스의 대가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질 때에만 그 가치를 지닌다는 것을 서술 형태의 시험에서 기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객관식 시험에서 학생들은 화폐가 생산의 전문화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 화폐가 갖고 있는 이점 가운데 하나라는 것을 지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화폐의 개념을 적용시키는 것과 관련된 질문에서 학생들은 화폐가 우리 사회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두 가지를 나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즉 화폐는 (1) 전문화를 가능하게 하며, (2) 희소한 자원을 교환 과정에서 낭비하지 않고 그 대신 생산에 투입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생산 증대를 가능하게 한다.
문제-해결 접근방식(problem-solving approach)을 활용하는 집단 토론을 통해 학생들은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교환의 매개체로써 다른 사람에 의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기만 한다면 그것이 무엇이든지 화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단어들을 말로써 정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 전문화, (2) 화폐의 가치, (3) 물물교환, (4) 화폐, (5) 내재적(optional), (6) 외재적(optional).
Ⅲ. 지시 및 교수 순서
교실 배치 및 교재
모든 학생들이 서로 쳐다볼 수 있는 원형으로 앉을 수 있도록 교실을 배치한다. 그 후 수업시간에 문제가 주어질 것이며 집단 토론이 이어질 것이다.
학습 센터(learning center)를 위한 공간이 별도로 마련될 필요가 있다. 이 공간에 작업지를 놓으며 칠판도 있어야 한다. 칠판은 학생들에게 작업지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활동의 순서 및 절차
1. 문제를 제시한다.
2. 토론: (a) 먼저 대단위 집단 토론을 하고, (b) 왜 그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를 보여줄 수 있는 역할 놀이를 하고, (c) 역할 놀이의 상황을 자세히 보고하게 하고 이를 일반화시킨다.
3. 학습 센터에 작업지를 놓고 설명한다.
4. 학습 센터를 일주일 동안 운영한 후 토론을 위해 학생들을 모두 모은다. 학생들이 작업지에 제시된 문제를 해결한 다양한 방법들을 각각 검토한다.
5. 이를 복습하고 일반화시킨다.
6. 수업 시간에 제시된 정보에 대해 시험을 치른다. 위에 제시된 목적에 기초한 문항들을 제시한다.
1. 문제 제시
교사: "우리는 우리가 사길 원하고 그것을 살 수 있는 여력이 있다면 사기 위해 화폐를 사용하는 나라에 살고 있다. 만약 못된 악마가 저주하여 우리 나라에 있는 모든 돈을 사라지게 만든다고 상상해 보자. 이제 100원짜리 동전도, 500원짜리 동전도, 1,000원짜리나 10,000원짜리 지폐도 전부 없다. 이제 무슨 일이 벌어질까?" 학생들이 일상 생활에서 이런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 나아갈지를 생각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준다. 학생들은 음식을 어떻게 구할 것인가? 학생들은 원하는 학용품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
학생들로 하여금 교환하는 경제(trading economy)를 묘사하게 한 후에 "물물교환 경제(barter economy)"라는 새로운 개념을 소개한다.
2. 역할 놀이
세 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하나의 집단을 만들고 이들이 각각 한 명의 상점 주인과 두 명의 고객을 맡는 놀이를 하게 한다. 상황은 위에서 기술된 바와 같다. 첫번째 고객은 아이들을 위해 우유를 원하는데 상점 주인은 그 고객이 집에서 만들어 가지고 온 돈을 받으려 하질 않는다. 이때 고객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상점 주인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제 두번째 고객이 상점으로 들어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다. 관객의 입장에 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세 사람 가운데 하나를 관측하게 한다. 만약 상황 진전이 부진해지는 것같으면 역할 놀이 집단의 각 참가자를 교체할 수도 있다. 상황이 종료된 후에 역할놀이를 한 집단으로 하여금 그때의 상황을 자세히 보고하도록 한다. 교환을 위한 손쉬운 수단이 없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토론한다. 우리 나라는 화폐 제도 없이 얼마나 오래 버틸 수 있을까? 화폐 제도의 중요한 목적은 무엇일까? 화폐의 가치는 무엇일까?
3. 소크라테스식 대화
우리가 화폐로 쓰고 있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지? (동전, 지폐요.)
우리 지폐는 무엇으로 만들지? (종이요.)
나(선생님)도 종이를 가지고 돈을 만들 수 있어. 그런데 내가 만든 것과 지폐 사이에는 무슨 차이가 있지? (선생님이 만든 것은 소용이 없어요.)
그래. 왜 그렇지? 아무리 보아도 내가 만든 것이 더 예쁜데. (아무도 선생님께서 만드신 것을 받으려고 하지 않아요.)
내가 수퍼에 가서 물건을 사고 그 대가로 내가 만든 돈을 낼 수 없다는 뜻이니? (예.)
왜 수퍼 주인은 보통 지폐는 받으면서 내가 만든 것은 받지 않을까? (...)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화폐를 다른 사람이 받아들일 것이라는 믿음에 의해서만 화폐의 가치는 유지된다는 것을 학생들이 이해하게 될 때까지 이런 대화를 계속한다. 지폐 그 자체는 종이와 잉크의 가치 외에는 내재적으로(본래) 어떤 가치도 갖고 있지 않다.
4. 학습 센터
학습 센터에 여러 학습지를 놓고 칠판에 학습지와 관련된 정보를 정리해 둔다.
작업지의 예, A - D
A. 우리에게 화폐가 없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1. 우리가 가게에서 보통 사는 것 다섯 가지를 적으시오.
(1)
(2)
(3)
(4)
(5)
2. 위에 열거된 것 가운데 하나를 고르고 화폐의 가치가 갑자기 사라져 버린 사회에 산다면 그 물건을 얻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행동 계획을 설명해 보시오.
(1)
(2)
(3)
(4)
(5)
3. 어떤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는가?
B. 화폐 제도가 없이 한 나라는 얼마나 오래 버틸 수 있을까?
1. 만약 우리 나라가 화폐 제도를 갖고 있지 못하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2. 어떤 사람이 도시에 살고 있다면 무슨 문제에 직면할까?
3. 어떤 사람이 시골에 살고 있다면 무슨 문제에 직면할까?
4. 도시와 시골에서 각각 화폐는 무슨 목적으로 이용되는가?
C. 만약 화폐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교환을 통해 무엇인가를 얻는 과정이 얼마나 복잡해지는지를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D. 화폐 없이 이루어지는 교환의 문제 한 가지를 그림으로 표현하시오.(optional)
네 장의 작업지를 집어 개인 파일이나 화폐 관련 책에 넣는다. 학생들로 하여금 이 작업지들을 집단 토론장으로 가져가게 한다. 화폐 제도가 없는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를 풀기 위한 다양한 시도에 대해 토론한다. 화폐가 우리에게 여러 차원에서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을 학생들이 이해하게 도와준다. 즉 화폐는 (1) 재화와 서비스를 교환할 수 있는 가치를 갖고 있으며 (2) 전문화를 가능하게 하며 (3) 물물 교환 경제에서보다 더 많은 생산을 가능하게 하며 (4) 교환에 필요한 노력과 시간을 절약하게 해주어 재화나 서비스의 교환을 용이하게 한다.
후속 활동
학생들은 오랫 동안 화폐가 지녀온 다양한 종류의 형태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백과사전을 통해 이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초기의 화폐는 예를 들어 조개껍데기, 돌, 소금 등이었다. 다시 한번 화폐의 내재가치 대 외재가치의 이슈를 강조한다.
Ⅳ. 평가
인지도 시험 - 화폐
1. 화폐 경제의 가장 중요한 이점은? (답: b)
a. 우리가 원하는 아무 것이나 얻을 수 있다.
b. 재화와 서비스를 교환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c. 벽지로 사용할 수 있다.
2. 화폐가 지니고 있는 가장 중요한 경제적 이점은? (답: a)
a. 생산에서 전문화를 가능하게 한다.
b. 모든 사람에게 더 많은 음식을 제공한다.
c. 우리에게 권력감을 준다.
3. 우리 사회에서 화폐가 유용한 점 두 가지는?
가능한 답:
a. 전문화 가능
b. 자원이 교환 과정보다는 생산에 투입되기 때문에 생산을 증가시킨다.
c. 가치를 측정하는 간편한 단위가 된다.
4. 무엇이 화폐를 가치있게 만드는지를 설명하는 문단을 작성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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