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념 설명과 타당성
개념 정의
1. 희소성: 무한한 욕망과 한정된 자원
2. 욕망: 개인이 갖기 원하는 것
3. 자원: 쓸모있으며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
타당성
이 수업의 목적은 희소성이란 핵심 경제개념을 가르치는 것이다. 희소성(즉 무한한 욕망에 비해 자원이 한정되어 있는 상태)은 정치 상황이나 지역에 관계 없이 모든 사람의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고 있는 딜렘마 가운데 하나이다. 학생들은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사회생활에서 희소성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이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희소한 자원은 시간일 수도 있고, 돈일 수도 있고, 원자재일 수도 있고, 재화일 수도 있고, 서비스일 수도 있고, 또는 특정한 욕망을 만족시키기에는 충분하게 존재하지 않는 어떠한 것일 수도 있다.
희소성이라는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은 무한한 욕망에 비해 자원이 희소하다는 문제를 직접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문제를 경험한 결과 학생들은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할당해야 하는지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다음과 같은 과제에 의해 더욱 확고하게 자리잡을 것이다.
희소성의 상황은 집단 상호작용과 토론을 통해 해결될 것이다.
Ⅱ. 목적
학습자는 희소한 상황의 예를 들거나 서술함으로써 희소성을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는 이러한 희소한 상황에 있어서 희소한 자원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이 상황의 구성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그들이 원하는 것이 충분하게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함으로써 희소성의 딜렘마를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희소성이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나름대로의 임시 방안(예를 들어 선착순, 욕구의 순서, 선생님의 결정, 추첨, 대가를 돈으로 지불하는 학생이 사용하는 등의 방안이 있으며 아직 한 가지 방안을 확정짓지 않았다는 의미에서 임시 방안임)을 제시함으로써 자신들의 토론집단에 존재하는 희소성의 상황에 대해 반응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희소성 문제에 대한 각 임시 해결방안이 지니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은 희소성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특정한 방안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Ⅲ. 지시 및 교수 순서
교실 배치 및 교재
가정: OHP film용 펜(유성펜)이 학생 1명당 1자루씩 준비되어 있고 유성펜을 담아 놓는 필통이나 상자가 교실에 준비되어 있다. (개인 학생이 유성펜을 별도로 갖고 다니지 않는다.)
수업 시작 전에 교사는 교실에 있는 유성펜 가운데 6자루를 6자루의 사인펜으로 슬쩍 바꾸어 놓는다.
희소성의 상황을 정규 수업시간에 전개시키고자 할 경우에는 특별한 교실 구성은 필요하지 않다.
활동의 순서 및 절차
제1일: 학생들에게 OHP film을 한 장씩 나누어주고 어떤 내용에 대한 각자의 의견이나 답을 쓰도록 시킨다. 이 경우 학생들은 각자 유성펜을 집어들겠지만 6명의 학생은 유성펜을 갖지 못하고 사인펜을 갖게 될 것이다. 사인펜으로 OHP film 위에 글씨를 쓰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므로 학생들 사이에 다소의 소란함이 발생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현상을 초래하게 만든 교사는 학생들의 소란을 모른 척하고 지나친다.
제2일: 첫날과 동일한 과정을 반복한다.
제3일: 이 정도가 되면 이제 학생들은 희소성이란 문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하게 될 것이고(물론 학생들은 희소성이란 용어를 사용하지는 못하겠지만) 희소성에 대한 충분한 동기 유발이 이루어져 있을 것이다.
토론 집단: 이 문제를 토론하기 위해 토론하기 좋도록 원형으로 의자를 배치한다.
교사: OHP 위에다 발표할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에 여러분 사이에서 무슨 불평이나 소란함이 있었는데 도대체 무슨 문제가 있었던거지?
있을 수 있는 비경제적인 대답: 유성펜과 사인펜이 섞여 있어요. / 저는 유성펜을 쓰지 못했어요.
있을 수 있는 경제적인 대답: 우리 모두가 이용하기에는 유성펜이 충분하지 않아요.
교사: 몇 명이나 유성펜을 원하고 있지? ____________
우리에게 유성펜이 몇 개나 있지? ____________
이렇게 원하는 물건이 충분하게 있지 않은 현상을 가르켜 무엇이라고 하는지 아는 사람? ________________
있을 수 있는 대답: ?
교사: "희소성"이라고 한다.
우리에게 지금 희소한 것이 무엇이지?
있을 수 있는 대답: 유성펜이요.
교사: 그러면 유성펜 말고 학교에서 희소한 것에는 무엇이 있지?
있을 수 있는 대답: 휴식시간이요 .. 축구공이요 .. 화장실이요 ........
교사: 그러면 집에서는 무엇이 희소하지?
있을 수 있는 대답: 돈이요 .. 잠잘 시간이요 .. 맛있는 거요..
교사는 이제 학생들로 하여금 희소성의 문제를 다시 정리하고 정의내리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수업시간에서 희소했던 유성펜을 누가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학생들의 반응을 이끌어내야 한다. 유성펜을 나누는 "공정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학생들은 각자의 용어를 이용해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나 이를 교사의 용어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선생님이 정하는 방법, (2) 힘센 사람이 차지하는 방법, (3) 추첨, (4) 가위바위보, (5) 선착순 혹은 학교에 일찍 온 순서대로, (6) 서로 공유하기, (7) 시장기능(돈을 내는 사람이 차지).
교사는 이들 해결책을 모두 칠판에 적고 각 방법이 지니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지적하도록 해야 한다.
후속 활동
어느 날 첫 시간에 교사와 학생은 자신들이 직면하고 있는 희소성 상황을 재평가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발생하는 희소성 상황을 찾아내고 그에 대한 가능한 해결책을 나열할 수 있도록 그 날 하루를 이에 관심을 갖고 지낼 것을 요구해야 한다.
종이에 희소성의 상황을 그린다. 카세트에 희소성의 상황을 녹음한다. 이런 것들을 희소성에 관한 학습센터에 모아 둔다.
교사가 희소한 물건을 몇 가지 그린다. 학생들은 욕구와 공급 사이에 1:1의 비율이 성립하지 않는 물건, 즉 희소한 물건을 추가한다.
학생들이 희소성 상황에 대해 역할놀이를 하고 교실에서 가능한 대응책을 토론한다.
지도(map)에 대한 기능. 각 학생에게 물건과 우리나라의 자원 지도를 하나씩 준다. 자기 고장에서 생산되지 않는 자원을 지적하게 하고 그것을 어디서 구하는지 토론한다.
Ⅳ. 평가
1. 어느날 비가 온다. 가족은 5명인데 우산은 4개밖에 없다. 희소한 물건이 무엇인가?
답: 우산 (이와 유사한 상황이 좀 더 많이 학생에게 제시될 필요가 있다.)
2. 희소성 상황의 예를 그려라. 무엇이 문제인지 설명하라; 희소한 자원이 무엇인지 말하라; 이 문제를 어떻게 풀 수 있는가?
3. 영미 어머니는 영미와 동생인 영식이가 학교에 간 뒤에 광고회사에 나가신다. 회사에서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일하신다. 영미와 영식이는 7시에 저녁을 먹고 싶어하기 때문에 영미 어머니는 퇴근길에 햄버거를 사오시거나 집에 도착하자 마자 피자를 배달시키신다. 이 경우 영미 어머니께서 저녁을 직접 준비하시지 못하고 햄버거나 피자와 같은 즉석 식품을 사시게 만드는 희소한 자원은 무엇인가?
답: 시간
개념 정의
1. 희소성: 무한한 욕망과 한정된 자원
2. 욕망: 개인이 갖기 원하는 것
3. 자원: 쓸모있으며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
타당성
이 수업의 목적은 희소성이란 핵심 경제개념을 가르치는 것이다. 희소성(즉 무한한 욕망에 비해 자원이 한정되어 있는 상태)은 정치 상황이나 지역에 관계 없이 모든 사람의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고 있는 딜렘마 가운데 하나이다. 학생들은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사회생활에서 희소성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이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희소한 자원은 시간일 수도 있고, 돈일 수도 있고, 원자재일 수도 있고, 재화일 수도 있고, 서비스일 수도 있고, 또는 특정한 욕망을 만족시키기에는 충분하게 존재하지 않는 어떠한 것일 수도 있다.
희소성이라는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은 무한한 욕망에 비해 자원이 희소하다는 문제를 직접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문제를 경험한 결과 학생들은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할당해야 하는지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다음과 같은 과제에 의해 더욱 확고하게 자리잡을 것이다.
희소성의 상황은 집단 상호작용과 토론을 통해 해결될 것이다.
Ⅱ. 목적
학습자는 희소한 상황의 예를 들거나 서술함으로써 희소성을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는 이러한 희소한 상황에 있어서 희소한 자원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이 상황의 구성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그들이 원하는 것이 충분하게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함으로써 희소성의 딜렘마를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희소성이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나름대로의 임시 방안(예를 들어 선착순, 욕구의 순서, 선생님의 결정, 추첨, 대가를 돈으로 지불하는 학생이 사용하는 등의 방안이 있으며 아직 한 가지 방안을 확정짓지 않았다는 의미에서 임시 방안임)을 제시함으로써 자신들의 토론집단에 존재하는 희소성의 상황에 대해 반응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희소성 문제에 대한 각 임시 해결방안이 지니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은 희소성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특정한 방안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Ⅲ. 지시 및 교수 순서
교실 배치 및 교재
가정: OHP film용 펜(유성펜)이 학생 1명당 1자루씩 준비되어 있고 유성펜을 담아 놓는 필통이나 상자가 교실에 준비되어 있다. (개인 학생이 유성펜을 별도로 갖고 다니지 않는다.)
수업 시작 전에 교사는 교실에 있는 유성펜 가운데 6자루를 6자루의 사인펜으로 슬쩍 바꾸어 놓는다.
희소성의 상황을 정규 수업시간에 전개시키고자 할 경우에는 특별한 교실 구성은 필요하지 않다.
활동의 순서 및 절차
제1일: 학생들에게 OHP film을 한 장씩 나누어주고 어떤 내용에 대한 각자의 의견이나 답을 쓰도록 시킨다. 이 경우 학생들은 각자 유성펜을 집어들겠지만 6명의 학생은 유성펜을 갖지 못하고 사인펜을 갖게 될 것이다. 사인펜으로 OHP film 위에 글씨를 쓰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므로 학생들 사이에 다소의 소란함이 발생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현상을 초래하게 만든 교사는 학생들의 소란을 모른 척하고 지나친다.
제2일: 첫날과 동일한 과정을 반복한다.
제3일: 이 정도가 되면 이제 학생들은 희소성이란 문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하게 될 것이고(물론 학생들은 희소성이란 용어를 사용하지는 못하겠지만) 희소성에 대한 충분한 동기 유발이 이루어져 있을 것이다.
토론 집단: 이 문제를 토론하기 위해 토론하기 좋도록 원형으로 의자를 배치한다.
교사: OHP 위에다 발표할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에 여러분 사이에서 무슨 불평이나 소란함이 있었는데 도대체 무슨 문제가 있었던거지?
있을 수 있는 비경제적인 대답: 유성펜과 사인펜이 섞여 있어요. / 저는 유성펜을 쓰지 못했어요.
있을 수 있는 경제적인 대답: 우리 모두가 이용하기에는 유성펜이 충분하지 않아요.
교사: 몇 명이나 유성펜을 원하고 있지? ____________
우리에게 유성펜이 몇 개나 있지? ____________
이렇게 원하는 물건이 충분하게 있지 않은 현상을 가르켜 무엇이라고 하는지 아는 사람? ________________
있을 수 있는 대답: ?
교사: "희소성"이라고 한다.
우리에게 지금 희소한 것이 무엇이지?
있을 수 있는 대답: 유성펜이요.
교사: 그러면 유성펜 말고 학교에서 희소한 것에는 무엇이 있지?
있을 수 있는 대답: 휴식시간이요 .. 축구공이요 .. 화장실이요 ........
교사: 그러면 집에서는 무엇이 희소하지?
있을 수 있는 대답: 돈이요 .. 잠잘 시간이요 .. 맛있는 거요..
교사는 이제 학생들로 하여금 희소성의 문제를 다시 정리하고 정의내리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수업시간에서 희소했던 유성펜을 누가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학생들의 반응을 이끌어내야 한다. 유성펜을 나누는 "공정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학생들은 각자의 용어를 이용해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나 이를 교사의 용어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선생님이 정하는 방법, (2) 힘센 사람이 차지하는 방법, (3) 추첨, (4) 가위바위보, (5) 선착순 혹은 학교에 일찍 온 순서대로, (6) 서로 공유하기, (7) 시장기능(돈을 내는 사람이 차지).
교사는 이들 해결책을 모두 칠판에 적고 각 방법이 지니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지적하도록 해야 한다.
후속 활동
어느 날 첫 시간에 교사와 학생은 자신들이 직면하고 있는 희소성 상황을 재평가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발생하는 희소성 상황을 찾아내고 그에 대한 가능한 해결책을 나열할 수 있도록 그 날 하루를 이에 관심을 갖고 지낼 것을 요구해야 한다.
종이에 희소성의 상황을 그린다. 카세트에 희소성의 상황을 녹음한다. 이런 것들을 희소성에 관한 학습센터에 모아 둔다.
교사가 희소한 물건을 몇 가지 그린다. 학생들은 욕구와 공급 사이에 1:1의 비율이 성립하지 않는 물건, 즉 희소한 물건을 추가한다.
학생들이 희소성 상황에 대해 역할놀이를 하고 교실에서 가능한 대응책을 토론한다.
지도(map)에 대한 기능. 각 학생에게 물건과 우리나라의 자원 지도를 하나씩 준다. 자기 고장에서 생산되지 않는 자원을 지적하게 하고 그것을 어디서 구하는지 토론한다.
Ⅳ. 평가
1. 어느날 비가 온다. 가족은 5명인데 우산은 4개밖에 없다. 희소한 물건이 무엇인가?
답: 우산 (이와 유사한 상황이 좀 더 많이 학생에게 제시될 필요가 있다.)
2. 희소성 상황의 예를 그려라. 무엇이 문제인지 설명하라; 희소한 자원이 무엇인지 말하라; 이 문제를 어떻게 풀 수 있는가?
3. 영미 어머니는 영미와 동생인 영식이가 학교에 간 뒤에 광고회사에 나가신다. 회사에서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일하신다. 영미와 영식이는 7시에 저녁을 먹고 싶어하기 때문에 영미 어머니는 퇴근길에 햄버거를 사오시거나 집에 도착하자 마자 피자를 배달시키신다. 이 경우 영미 어머니께서 저녁을 직접 준비하시지 못하고 햄버거나 피자와 같은 즉석 식품을 사시게 만드는 희소한 자원은 무엇인가?
답: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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