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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설지공/경제경영

물물교환, 화폐교환, 화폐

Ⅰ. 개념 설명과 타당성

개념 정의

1. 물물교환: 재화 및 서비스끼리의 직접 교환

2. 재화와 서비스의 분할가능성: 재화와 서비스를 교환할 때 이를 여러 개로 나눌 수 있는지의 여부

3. 교환비율: 물물교환을 할 때 하나의 상품이 다른 상품 몇 개의 가치를 갖고 있는지를 의미함

4. 화폐: 재화와 서비스를 교환할 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

5. 화폐교환: 재화와 서비스를 화폐와 교환하는 것

6. 가격: 재화와 서비스를 얻는 대가로 지불하는 화폐의 양

7. 상호교환: 두 당사자가 서로 상대방이 갖고 있는 재화나 서비스를 원하는 상태의 교환

8. 전문화: 근로자가 매우 한정된 종류의 재화나 서비스만을 생산하는 데에 노력을 집중하는 현상



타당성

이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이 물물교환, 화폐교환, 화폐의 경제학 개념을 이해하도록 만드는 데에 있다. 물물교환 체제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은 물물교환이 지니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를 인식할 것이다. 물물교환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는 예를 들어 서로 교환하기 원하는 물건을 지니고 있는 거래 상대방을 만나기 위해 필요한 시간, 분할되지 않는 재화나 서비스가 많다는 문제, 서로 다른 재화나 서비스의 교환가치를 결정하는 데에 필요한 공통적인 기준 체계의 부재, 전문화나 생산을 저해하는 효과 등이 있다.

화폐교환에 대해 이야기할 때에 학생들은 이런 물물교환의 문제점 가운데 어떤 것들이 줄어들거나 사라지는지를 파악할 것이다. 물물교환에 비해 화폐교환이 낫다는 느낌은 각자에게 할당된 현장 경험을 통해 더욱 뚜렷해질 것이다. 학생들은 잘 짜여진 후속 활동에서 화폐의 일반적인 개념을 파악할 것이다.

이 학습을 통해 일부 비경제학적인 학습과 사회적인 상호작용까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1) 다양한 형태의 물물교환, (2) 물물교환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이나 부정적인 느낌, (3) 상호 동의할 수 있는 물건의 가치 및 교환비율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의 좌절 등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Ⅱ. 목적

1. 학습자는 물물교환과 관련된 다음과 같은 문제점 가운데 최소한 세 가지 정도를 토론하거나 나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생산 전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효과

● 상호교환을 달성하는 데에 따르는 어려움

● 교환하려는 상품의 가치를 결정하는데 쓸 수 있는 공통적인 기준 체계가 없음

● 교환을 위해 탐색활동을 하는 데에 낭비된 시간

● 받아들일 수 있는 교환비율을 찾기까지 낭비된 시간

● 교환하려는 재화의 부패 가능성(예를 들어 녹거나 부패하는 음식)

● 어떤 물건을 얻기 위해 교환을 연결시켜 줄 "연결고리"(제3의 재화)에 대한 필요성

2. 학습자들은 화폐교환 체제가 생산활동이나 재화의 교환을 어떻게 원활히 하는지에 대한 다음과 같은 효과 가운데 적어도 세 가지를 각자의 용어를 가지고 토론하거나 나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거래가능한 교환을 발견하기 위해 소요된 평균 시간을 줄인다.

● 서로 다르거나 분할되지 않는 재화나 서비스의 교환을 용이하게 해준다.

● 교환비율을 쉽게 결정하게 해주고 서로 다른 재화나 서비스의 가치를 쉽게 비교하게 해준다.

● 전문화를 통해 생산활동이 더욱 효율적으로 된다.

3. 10개의 상황으로 구성된 시험을 치르면서 학습자는 최소한 6개 이상에 대해 물물교환 경제보다는 시장경제(화폐경제)를 더 잘 나타내고 있는 상황을 올바르게 구분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4. 학습자는 재화나 서비스를 교환할 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화폐라고 정의내릴 수 있게 될 것이다.



Ⅲ. 지시 및 교수 순서

교실 배치 및 교재

교사는 각 학생에게 교환하려는 물건을 같은 것으로 5개씩 가져오도록 한다. 5개 물건의 가치를 모두 합했을 때의 최대가치는 교사에 의해서, 예를 들어 1,000원으로 사전에 규정되어야 하는데 이 최대가치는 물론 학급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교사가 5개씩의 물건을 각 학생에게 직접 제공해주는 방법도 있다. 이런 물건의 예로는 5개의 사탕, 5개의 검, 5개의 구슬, 5개의 과자, 5장의 야구카드, 5자루의 연필, 5개의 지우개 등이 있다.

교실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동하고 물건을 직접 교환할 수 있도록 정리해 둔다.



활동의 순서 및 절차

교사: "각자 교환해야 할 물건들의 목록을 작성해보자." (교사가 칠판에 목록을 정리한다.) "물건을 바꾸거나 물건과 물건을 직접 교환하는 것을 물물교환이라고 한다." (교사가 물물교환이라는 단어를 칠판에 적는다.) "오늘 우리는 각자 갖고 있는 물건을 자기가 갖고 싶은 다른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어. 예를 들어 진수가 과자를 갖고 있는데 지우개를 원한다고 하자. 진수는 현주에게 가서 지우개와 과자를 바꿀 수 있어. 너희들은 몇 개의 과자와 몇 개의 지우개를 바꾸어야 하는지를 직접 결정해야 해. 또 너희들은 각자 갖고 싶은 것이 있지만 자기가 갖고 있는 것과 원하는 것을 교환할 수 없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생각해보아야 해. 현주가 진수의 과자를 원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야. 진수야, 이럴 때에는 어떻게 할래?" (교사는 학급으로부터 교환의 반복이나 교환의 연결고리에 대한 생각이 도출되도록 노력한다.)

"시작하기 전에 각자 생각을 많이 한 다음에 다른 친구가 가지고 온 것 가운데 너희가 갖고 싶은 것 세 가지를 정해 목록을 만드는 것이 좋을 거야.(칠판에 적혀있는 모든 물건의 리스트를 주지시킨다.)" (모든 학생이 자신의 목록을 작성한다.) "물물교환을 마친 후에 우리 모두 각자가 원하는 것을 얼마나 얻었는지를 보기 위해 목록과 대조할거야."

그리고 교사는 학생들에게 교환을 시작하라고 하고 사전에 정해진 시간, 예를 들어 5-15분이 흐른 후 교환을 중지시켜야 한다. 교사는 물물교환을 종료시킬 소리신호를 학생들과 약속해 놓아야 한다. 교환시간이 지난 후 모든 교환행위는 멈추고 학생들은 아래와 같은 토론 모임을 시작한다.

물물교환 동안에 있었던 적절하거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기준을 교사가 학생들에게 제시해줄 수도 있다. 그러한 기준의 예로 교환은 자유의사에 의해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해(강제로 하지 말고)와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토론 모임: 학생들로 하여금 물물교환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정확하게 설명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그들이 무엇을 얻었고 누구와 교환했고 몇 개나 교환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교사: "물물교환을 하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니? 교환에 의해 너희가 얻고 싶었던 것을 모두 구할 수 있었니?" (학생들은 자신의 목록을 확인한다.)

있을 수 있는 경제적인 대답: 교환하기 어려웠어요; 얘가 원하는 것은 쟤것인데 쟤는 다른 애것을 원했어요; 얘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여러 차례 물건을 교환해야 했어요(예를 들어 A는 B의 물건을 원하고 B는 C의 물건을 원하고 해서 A는 B에게 주기 위해 할 수 없이 C와 교환했어요); 서로 물건이 다르고 쪼개지지 않아 교환비율을 결정하기 어려웠어요(예를 들어 지우개 한 개와 과자 몇 개를 바꾸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교환할 상대방을 찾느라고 시간을 다 써버렸어요.

있을 수 있는 비경제적인 대답: 교환 형태가 다양했어요(예를 들어 적극적 태도 vs.소극적 태도); 교환할 상대방을 찾지 못해 실망스럽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해요;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해 만족스럽거나 불만족스러워요(예를 들어 순서를 안지킨다거나 고함지르는 행위 등).

교사: "우리가 갖고 있는 물건과 우리가 원하는 물건을 어떻게 하면 좀더 쉽게 교환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이 있는 사람?" 교사는 화폐교환 체제에 대한 생각이 떠오를 때까지 토론을 부추긴다. 필요하다면 교사는 우리 경제가 재화와 서비스를 교환하기 위해 어떻게 하는지를 학생에게 물어본다. 사람들은(너희들은) 가게에서 원하는 물건을 보통 어떻게 구하니? 사람들은 (또는 좀더 현실적으로 부모님은) 원하는 물건을 사는데 필요한 돈을 얻기 위해서 무엇을 제공하셨니? 예: 시간, 지식, 노동, 재화 (의사, 변호사, 기능공, 구두가게 주인 등과 같은 특정한 직업을 거론할 수도 있다.)

교사: "오늘 너희들이 경험한 물물교환의 문제점을 다소 줄이는데 화폐교환 체제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니?"

있을 수 있는 대답(약간의 도움 하에): 물건을 서로 교환할 필요가 없으니까 교환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적게 들어요; 재화와 서비스가 화폐 가격에 의해 "분할"되니까 교환비율을 결정하기 쉬워요; 서로 다른 물건의 상대가치를 가격을 가지고 쉽게 결정할 수 있어요; 물건을 갖고 다니는 것보다 화폐를 갖고 다니는 것이 편해요.

교사는 화폐교환 체제가 사람들로 하여금 몇 가지의 물건이나 심지어는 한 가지의 물건(스키와 같은)만 생산하는 전문화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을 강조할 수 있다. 반면 물물교환에서 사람들은 그들이 원하는 물건과 직접 교환할 수 있을 것같은 물건들을 생산할 수 있을 뿐이다.



후속 활동

화폐. 교사는 학생들이 화폐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도록 토론을 이끌어간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우리나라 돈이 그 자체로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 즉 돈을 가지고 저축하거나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 말고 다른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
만약 모든 사람이 배추색 돈(10,000원짜리 화폐) 대신에 빨간색 돈을 사용하더라도 우리의 화폐교환 체제는 여전히 작용할 것인가? 만약 모든 사람이 조개껍질을 사용한다면? 간편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화폐로 쓰기로 결정했다면 어떤 것이든지 그들은 사용할 수 있는가?
따라서 이들 제기된 토론거리는 다음과 같은 화폐의 정의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

정의. 화폐란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할 때 내는 지불수단으로서 공통적으로 그리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나 그런 것들의 조합이다.

현장 경험. 교사는 학생들에게 1,000원짜리 화폐와 1,000원에 해당되는 물건(1,000원짜리 화폐를 제외하고)을 가지고 가게에 가도록 한다. 학생들은 1,000원짜리 물건을 사고 가게주인에게 물어본다. "저에게 1,000원짜리 돈과 1,000원의 가치가 있는 물건이 있는데 어떤 것을 받길 원하세요?" 가게주인이 결정한 후에 학생은 그 결정에 대한 이유를 여쭈어 보아야 한다.

교사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도 있다.

● 각 가게주인은 어떤 결정을 했지?

● 가게주인이 그러한 결정을 하게 된 이유가 뭐지? 교사는 대부분의 가게주인이 1,000원짜리 화폐를 선택한 이유가 다른 사람들이 물건보다는 화폐를 더 기꺼이 받아들일 것이라는 믿음 혹은 신념 때문이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Ⅳ. 평가

이제 물물교환 체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인식했을 것이다. 다음의 각각에 대해서 물물교환의 문제점을 설명하라.

1. 승헌이는 흔들의자를 가지고 있는데 젖소와 교환하기를 원한다. 미영이는 젖소를 갖고 있으나 승헌이의 흔들의자와는 바꾸고 싶지 않다. 문세는 승헌이의 흔들의자를 원하지만 젖소를 갖고 싶지는 않다.

답: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갖고 있는 거래 상대방을 찾기 어렵다.

2. 철수는 말 1마리를 갖고 있고 희철이는 양 1마리를 갖고 있다. 그들은 서로 교환하고 싶지만 철수가 자신의 말 1마리는 양 2마리의 가치와 같다고 주장한다. 희철이는 또 다른 양을 갖고 있지 못하며, 그렇다고 말 반 마리를 가질 수도 없다.

답: 교환에 필요한 공통 기준 가격이 없다. (물건을 분할할 수 없다.)

3. 휴식시간 직후 미숙이는 자신의 색연필 1 다스를 갖고 요요를 갖고 있는 친구를 찾으러 학교를 돌아다녔다. 미숙이는 요요를 갖고 있는 친구를 몇 명 찾았지만 그들은 어느 누구도 자신의 색연필과 바꾸려고 하지 않았다. 마침내 휴식시간이 끝날 때쯤에서야 미숙이는 교환하고 싶어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었다. 결과 미숙이는 놀 시간이 사라졌다.

답: 교환을 위한 탐색에 시간을 낭비한다.

4. 보라는 줄넘기를 가르쳐주는 사람에게 자신의 막대기 사탕 반 개를 주고 싶다. 줄넘기를 잘하는 몇 명이 보라에게 줄넘기를 가르쳐줄 용의는 있으나 막대기 사탕 1개를 요구했다. 보라는 줄넘기 가르치는 것이 막대기 사탕 반 개의 가치밖에 없다고 생각했고 마침내 막대기 사탕 반 개에 줄넘기를 가르쳐 주겠다는 금희를 발견했다.

답: 서로 받아들일 수 있는 교환비율을 찾기까지 시간을 낭비한다.

5. 진희는 갖고 있는 아이스크림 콘을 교환하고 싶다. 진희는 많은 아이들과 이야기를 한 결과 수진이의 땅콩 사탕과 바꾸기로 결심했다. 그러나 수진이는 "안돼, 네 아이스크림은 벌써 다 녹아 버렸잖아!"라고 말한다.

답: 어떤 재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용성이나 질이 떨어진다.

6. 승희는 사인이 있는 야구팀 사진을 원한다. 주훈이가 한 장 갖고 있지만 승희가 갖고 있는 물건과는 바꾸고 싶지 않다. 주훈이는 야구 방망이를 원한다. 그래서 승희는 자신의 머리핀과 수진이의 필통을 바꾸었고 그 필통을 이번에는 덕훈이의 모형 자동차와 바꾸었고 모형 자동차를 동탁이의 야구 방망이와 바꾸었다. 이제 승희는 주훈이와 교환할 수 있게 되었다.

답: 원하는 물건을 얻기 위해 연속적인 교환이 필요하다.

7. 농부인 창명이는 자신의 밀 두 자루와(각 자루는 10,000원의 가치를 갖고 있음) 농부인 세진이의 옥수수 한 자루를(20,000원의 가치를 갖고 있음) 바꿀 수 있다. 만약 창명이가 가게에 가서 밀을 팔면 20,000원을 받을 수 있다. 창명이는 여러분의 경제학적인 도움을 필요로 한다. 창명이는 다음의 두 가지 - (1) 가게에 가서 팔고 20,000원을 받는다, 또는 (2) 세진이에게 가서 옥수수 한 자루를 얻는다 - 가운데 어느 것을 원할까? 왜?

답: (1). 창명이는 20,000원을 가지고 다른 물건을 금방 살 수 있기 때문이다.(단 창명이가 원하는 것은 옥수수가 아닌 다른 것이거나 아니면 세진이에게 가는 것보다 가게에 가는 것이 시간이 적게 든다는 조건 하에서)

8. 감자골이라는 동네에서는 하나의 물건에 대해 여러 가격이 있다. 동네 모퉁이에 있는 가게에서는 돼지 2마리 = 젖소 1마리, 옥수수 6개 = 옷감 1미터라는 가격표가 붙어 있다. 당신이 어떤 것을 교환하고 싶으면 주인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이것은 달걀 몇 개에 해당됩니까?" 무엇인가를 사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해진다! 이 동네에서 화폐교환 체계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답: 화폐는 물건의 가치를 공통적으로 측정하여 가격을 정할 수 있게 해줄 것이며 서로 교환해야 할 물건을 찾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하게 해준다.

9. 당신은 정말로 예쁜 10개의 대나무 가방을 만들었다. 그런데 당신은 이것을 무엇과 바꾸고 싶은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당신은 (1) 화폐경제에서 당신이 만든 가방을 팔고 그 돈으로 물건을 사러 가겠는가, 아니면 (2) 물물교환 경제에서 교환하고 싶은 물건을 찾으러 다니겠는가?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라.

답: 만약 재화와 서비스가 화폐의 단위로 표시되어 있다면 시간을 절약할 수도 있고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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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문장을 읽고 그것이 화폐교환 경제를 설명하는 것인지 아니면 물물교환 경제를 설명하는 것인지 고르시오. 만약 물물교환 경제이면 "물"을, 화폐경제이면 "화"를 ________ 위에 써넣으시오.

10. ____물____ 닭 한 마리는 사과 5개나 못 한 상자나 과자 10봉지의 가치를 갖고 있다.

11. ____화____ 가게 주인은 금전등록기를 사용한다.

12. ____화____ 사람들은 지갑을 이용한다.

13. ____물____ 우리 사회의 모든 사람에 있어서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14. ____화____ 개의 털을 깎아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다.

15. ____화____ 가게 주인은 사람들이 우유를 사러오기 전에 우유팩에 가격을 의미하는 숫자를 찍어 놓는다.

16. ____물____ 만약 당신이 마른 풀 한 다발을 팔기 원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들고 다녀야 한다.

17. ____물____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가지 이상의 물건을 생산하고 있다.

18. ____화____ 물건을 사고 팔기가 쉽다.

19. ____화____ 당신은 스위스의 아름답고 작은 어떤 마을에서는 거의 모든 사람이 시계를 생산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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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동'이라는 곳의 물물교환 경제에서 오늘 다음과 같이 가격이 결정되었다.

종환이는 장난감 자동차 1개를 얻기 위해 요요 2개를 지불했다.

미라는 요요 3개를 얻기 위해 과자 1봉지를 지불했다.

영철이는 요요 1개를 얻기 위해 빵 1개을 지불했다.

거래동 사람들은 화폐경제를 만들어 내기 위해 당신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화폐단위를 '냥'으로 부를 것이며 1냥은 요요 1개의 가치를 갖게 될 것이다. 이 때 다른 물건을 팔기 위해 얼마의 가격을 붙여야 하는지 당신이 도와줄 수 있나요?

20. ____1____ 빵 1개는 몇 냥인가?

21. ____2____ 장난감 자동차는 1개는 몇 냥인가?

22. ____3____ 과자 1봉지는 몇 냥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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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머나 먼 아프리카 오지에는 부쉬라는 부족이 살고 있다. 이들에게 암소는 매우 중요한 동물이다. 만약 당신이 목걸이를 사고 싶다면 일정량의 암소를 지불해야 한다. 부쉬 남자들은 심지어 부인을 사기 위해서도 암소를 지불하곤 한다. 부쉬족에게는 암소가 화폐인가? (그렇다 또는 아니다) 그 이유는?

답: 그렇다. 재화나 서비스를 교환할 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24. 어떤 곳에서는 조개껍데기가 화폐로 쓰이고 있다. 어떻게 그럴 수 있는가? 누구든지 바닷가에 가서 조개껍데기를 주을 수 있을텐데! 왜 조개껍데기가 화폐로 쓰일 수 있을까?

답: 재화와 서비스를 교환할 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무엇이든지 화폐가 될 수 있다.

25. 우리나라에서 대부분의 돈은 종이로 만들어진다(1,000원짜리, 5,000원짜리, 10,000원짜리). 왜 종이돈은 화폐이지만 공책의 종이는 화폐가 아닌가?

답: 왜냐하면 사람들이 종이돈을 재화나 서비스의 대가로 기꺼이 받지만 공책의 종이는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