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전략]성공하는 투자 패턴(선전 같은 패턴)

▶ 내재가치 중심의 투자패턴
내재가치중심의 투자패턴은 기본적으로 이익 창출력, 미래 배당 그리고 배당수익률을 기준으로 주식의 내재가치를 결정해서 그 가치와 시장가격을 비교하여 투자의사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과소평가된 주식을 발굴해 내야 하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일반적인 경제여건, 경기순환에 민감한 기업의 경기 하락기 진입, 평가되지 않은 자산, 신기술과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 경영혁신 등을 조사하여 기업이 새로운 시장기회를 확보하고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이런 내재가치 평가 방법에는 내재가치 분석방법, 성과예측, 상대가치분석 등으로 이뤄집니다.
내재가치 분석은 현재의 시장가치를 전혀 무시하고 기업을 청산할 경우 적정 가격이 얼마인가를 평가한다 /성과예측은 장래 6개월이나 12개월 후에 보다 나은 성과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주가에 반영되지 않은 부분을 찾아낸다./상대가치분석은 그 주식이 포함되어 있는 특정 업종이나 유사 기업군 등을 비교하여 수익 창출력, 배당 수익력 등이 다른 주식의 주가를 비교하여 우수하다고 인정되는 종목을 결정하는 것이다.

▶ 성장주 중심의 투자패턴
성장주중심의 투자패턴의 대표적인 David Dreman의 투자전략은 저 평가된 종목을 매입해서 장기 보유하는 것입니다. 저 평가된 종목의 특성은 낮은 PER, 시장평균이상의 배당률, 부채비율 40%이하입니다. 그러나 그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케팅상 완숙단계에 있지만 성장산업으로 발 돋음을 할 수 있는 종목을 매입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의 투자전략은 자산가치가 저 평가된 주식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성장주 투자패턴으로 Donna Caler의 투자전략은 성장주와 공개주에 집중투자 하는 것입니다.
기본적 분석에 바탕을 둔 투자방식으로 Michael Price는 증권의 기본적 분석에 의해 자산가치가 저 평가된 주식을 매입 보유하는 전략을 고수해 왔습니다. 그의 투자전략은 PER가 낮은 종목, 영업수익이 많은 종목보다는 장부가치가 저 평가된 종목, 파산기업이나 청산기업 중 유망한 종목을 발굴하는 것입니다..

▶ 시장가격 선도주 중심의 투자패턴
시장제품 가격을 선도하면서도 매출액이 급격히 늘어나고 연간 수익률이 15%를 상회할 수 있는 회사의 주식을 매입하는 투자패턴입니다.

▶ 기업현금 흐름을 활용하는 투자패턴
충분한 현금이 없으면 기업은 시장에서 원하는 수준의 이익을 벌어들일 수 없습니다. 때문에 재무구조가 건실한 기업일지라도 배당지급, 재화와 용역의 조달, 재무구조의 개선 및 신기술 개발투자, 그리고 장 단기 부채의 이자지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충분한 내부 유보현금 및 현금흐름이 필요합니다. 현금흐름은 기업의 동맥입니다. 충분한 현금흐름을 수반하지 않을 경우 이익을 높일 수 있는 기회는 고사하고 기업의 생존까지도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기업의 수익가치중시 투자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