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전략]데이트레이딩 생존전략은?

① 동시호가 참여는 하지 않는다.
- 단기매매와 데이트레이딩의 기본 원칙은 동시호가를 참여하지 않는 것이다.
주식시장에서 보면 종목의 경우 대개의 단기적인 흐름은 장 시작 후 10분에서 30분까지의 흐름이 남은 시간의 추세 흐름을 지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므로 매매의 참가는 먼저 그날의 장세 파악이 우선이며 그것를 위해 10-30분의 장세 흐름을 지켜본 뒤 매매에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물론 10분으로 할 것이냐 와 30분으로 할 것인지는 본인의 매매 방식에 의한다.

② 10분과 30분의 고가와 저가를 확인한다.

③ 선택한 시간이 지난 뒤 만약 다음에 형성되는 가격이 이전에 선택한 시간 안에 형성된 고가를 상향 돌파하면 매수한다.

④ 선택한 시간이 지난 뒤 만약 다음에 형성되는 가격이 이전에 선택한 시간 안에 형성된 저가를 하향돌파 하면 매도한다.

⑤ 손실중지(Stop loss)는 미리 선정한 신호가(지표) 나오거나 처음 선택한 방향( 매수나 매도)과 반대의 신호가 나오면 반대의 매매(매수의 경우 매수 수량 보다 큰 매도수량으로, 매도의 경우 매도 수량 보다 큰 매수수량으로) 즉시 청산한다.

⑥ 추격 매매의 경우 만약 목표한 수익이 발생되면 즉시 처음 시작한 가격대 까지 따라가며 청산을 한다.

⑦ 만약 매수한 주식의 주가가 자신의 목표가격에 도달했거나, 매도한 주식의 주가가 자신의 목표가격에 도달했을 때 즉시 수익을 확보하여야 한다. 단기 매매의 경우는 조금 다르지만 데이트레이딩의 경우 익일로 매매를 넘기거나 목표의 수정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 당일매매는 원칙이 당일 안에 매매를 정 리하거나 혹은 장 종료 단일가 매매로 정리한다. 매매에 앞서 자신이 선택한 기간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⑧ 봉의 개수로 예측하는 수익 기법
- 흔히 10분봉이 데이트레이딩에 많이 이용되는데 목표수익은 각자의 계획에 의해서 수립이 되나 캔들 분석 기법에 의하면 고점이 일정한 개수에 이르면 기존 추세의 반대포지션으로 매매에 임하는 기법도 있다. 즉 고점이 8번 혹 은 10번 정도에 이르면 매매를 청산하는 것이 유리하며 저점도 마찬가지로 분석을 한다. 특히 보조지표 사용시 보조지표가 Divergence나 매도 신호가 나오면 반드시 매매를 청산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