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기타

[시사/국제] 국제사면위원회




[시사/국제] 국제사면위원회

 


 

Amnesty International, 흔히 '앰네스티(Amnesty)'라고 부른다.

국가권력에 의해 투옥·구금되어 있는 각국의 정치사상범의 구제를 목적으로 민간에 의해 1961년에 성립된 세계최대의 순수 민간차원의 인권운동단체이다.

AI의 창립 계기는 영국 변호사인 피터 베네슨이 1961.5.28 옵서버지에 포르투갈에서 자유를 외치다 투옥된 학생들의 소식을 기고한 '잊혀진 수인' 이란 칼럼을 본 자원자들이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등 7개 국에서 인권운동을 시작했고, 다음해 명칭을 AI로 정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AI는 정치적·종교적, 또는 기타 양심에 입각한 신조 때문에 억압받거나 인종·피부색·언어·성 등의 이유로 억압받는 양심수의 석방과 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한다.

전세계 56개국에 지부가 있고 160여 개국에 160만명 이상의 회원 및 지원자가 있다. 본부는 런던에 있다. 사면위는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부기관의 지원은 일절 받지 않고 회원의 회비로만 운영된다.

1962년부터 매년 각국의 인권상황을 보여주는 인권실태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1977년에 양심수 석방운동의 공적으로 노벨평화상이 수여되었고 1978년엔 유엔인권상을 받았다.


출처: http://terms.naver.com/item.php?d1id=7&docid=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