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고득점 전략] 상투적 표현ㆍ구성은 감점
[매일경제 ]
학생부와 수능성적 외에도 대학 합격을 위해 수험생들이 반드시 챙겨야 할 것 이 대학별 고사. 특히 수능이 쉬워지고 학생부 변별력이 낮은 현행 입시 제도 에서 점수대가 비슷한 학생들에게 대학별 고사는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이 제 대학별 고사에서 축을 이루는 논술과 구술면접 준비에 마지막 힘을 쏟을 때 다.
◆ 논제가 요구하는 사항은 반드시 지켜라=대학마다 요구하는 분량, 고사 시 간, 필기구는 각각 다르다. 평소에도 지원 대학이 요구하는 유의사항에 맞춰 연습해야 하는 이유다.
최근 논술고사는 논제를 제시하면서 단순히 주제에 대한 수험생 견해를 묻는 데 그치지 않고 글 전개 방식과 방향을 정해 견해를 논술할 것을 요구한다. 또 한 공통된 주제와 제시문간 연관 관계 찾기(고려대), 제목 쓰기(연세대), 요약 하기(동국대), 제시된 문장을 넣어 논술하기(서울대) 등으로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 암기한 예시 답안은 잊어라=수험생들은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측에서 발표 한 예시 답안을 살펴보고 거기에 사용된 어휘와 논리전개를 공부한다. 일부 학 원에서는 특정 주제에는 반드시 이런 내용을 쓰라며 공식을 가르치기도 하고 오히려 이를 원하는 학생도 있다.
그러나 실전에서는 유사한 주제를 활용할지언정 논제와 제시문까지 같은 방식 으로 출제하지는 않는다. 주제 외에 세부사항이 지시하는 내용에 따라 각기 다 른 접근 방식이 요구되므로 주제에 정확하게 들어맞는 획일적인 근거나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 제시문은 핵심 내용만 건져라=제시문 분량이 많을 때 학생들은 큰 부담을 느낀다. 제시문 내용을 모두 분석하려고 하면 부담은 더욱 커진다.
논술 문제는 제시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세밀하게 해석하여 분석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최근 논술 문제는 논제에서 제시문을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 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예가 많다.
◆ 제시문 문장을 그대로 옮겨 쓰지 말자=최근 논술 문제는 자료 제시형을 주 로 활용하고 있다. 이때 제시문에 근거해 출제 위원들이 요구하는 답안을 작성 하려는 충실성을 보여줘야 한다.
또한 자기 말투로 요약해 그 제시문을 완전히 파악했음을 피력해야 한다. 자기 의견이 제시문에 근거해 만들어졌음을 증명해 보여야 한다. 따라서 제시문 내 용을 답안에서 활용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주의할 것은 제시문 내용을 그대로 옮겨 쓰거나 인용 혹은 축약해서는 부 족하다는 것이다.
◆ '나'를 드러내는 테크닉을 익히자=논술문에는 수험생 가치관과 경험, 지적 소양 등이 드러나야 한다. '내 생각에는' '내 경우에는' '내 주변에서는' 등과 같이 직접적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문장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이미 논술문에 서 이용한 객관적인 여러 논거가 글쓴이 생각을 보여준다.
◆ 상투적 구성과 표현을 피하자=서론과 결론은 채점자에게 논제 파악 능력과 참신한 구성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 '이제부터 ~을 알아보자' '~에 대해 논해 보겠다'는 서론은 이제 너무 진부하고 상투적이다. 논술을 하면서 서론 본론 결론 등 형식적 틀에 얽매일 필요도 없다.
논리와 구성만 탄탄하다면 필요에 따라 서론 등 문제 제기 없이 본론부터 시작 할 수도 있고 단락 수를 늘리거나 줄일 수도 있다.
전개 과정에 타당성을 갖출 수 있는 범위에서 자기 견해를 더욱 효과적으로 드 러낼 수 있도록 논술문 형태를 재구성하는 시도를 해보는 것도 좋겠다.
■ 도 움말=유웨이중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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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와 수능성적 외에도 대학 합격을 위해 수험생들이 반드시 챙겨야 할 것 이 대학별 고사. 특히 수능이 쉬워지고 학생부 변별력이 낮은 현행 입시 제도 에서 점수대가 비슷한 학생들에게 대학별 고사는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이 제 대학별 고사에서 축을 이루는 논술과 구술면접 준비에 마지막 힘을 쏟을 때 다.
◆ 논제가 요구하는 사항은 반드시 지켜라=대학마다 요구하는 분량, 고사 시 간, 필기구는 각각 다르다. 평소에도 지원 대학이 요구하는 유의사항에 맞춰 연습해야 하는 이유다.
최근 논술고사는 논제를 제시하면서 단순히 주제에 대한 수험생 견해를 묻는 데 그치지 않고 글 전개 방식과 방향을 정해 견해를 논술할 것을 요구한다. 또 한 공통된 주제와 제시문간 연관 관계 찾기(고려대), 제목 쓰기(연세대), 요약 하기(동국대), 제시된 문장을 넣어 논술하기(서울대) 등으로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 암기한 예시 답안은 잊어라=수험생들은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측에서 발표 한 예시 답안을 살펴보고 거기에 사용된 어휘와 논리전개를 공부한다. 일부 학 원에서는 특정 주제에는 반드시 이런 내용을 쓰라며 공식을 가르치기도 하고 오히려 이를 원하는 학생도 있다.
그러나 실전에서는 유사한 주제를 활용할지언정 논제와 제시문까지 같은 방식 으로 출제하지는 않는다. 주제 외에 세부사항이 지시하는 내용에 따라 각기 다 른 접근 방식이 요구되므로 주제에 정확하게 들어맞는 획일적인 근거나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 제시문은 핵심 내용만 건져라=제시문 분량이 많을 때 학생들은 큰 부담을 느낀다. 제시문 내용을 모두 분석하려고 하면 부담은 더욱 커진다.
논술 문제는 제시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세밀하게 해석하여 분석할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최근 논술 문제는 논제에서 제시문을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 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예가 많다.
◆ 제시문 문장을 그대로 옮겨 쓰지 말자=최근 논술 문제는 자료 제시형을 주 로 활용하고 있다. 이때 제시문에 근거해 출제 위원들이 요구하는 답안을 작성 하려는 충실성을 보여줘야 한다.
또한 자기 말투로 요약해 그 제시문을 완전히 파악했음을 피력해야 한다. 자기 의견이 제시문에 근거해 만들어졌음을 증명해 보여야 한다. 따라서 제시문 내 용을 답안에서 활용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주의할 것은 제시문 내용을 그대로 옮겨 쓰거나 인용 혹은 축약해서는 부 족하다는 것이다.
◆ '나'를 드러내는 테크닉을 익히자=논술문에는 수험생 가치관과 경험, 지적 소양 등이 드러나야 한다. '내 생각에는' '내 경우에는' '내 주변에서는' 등과 같이 직접적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문장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이미 논술문에 서 이용한 객관적인 여러 논거가 글쓴이 생각을 보여준다.
◆ 상투적 구성과 표현을 피하자=서론과 결론은 채점자에게 논제 파악 능력과 참신한 구성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 '이제부터 ~을 알아보자' '~에 대해 논해 보겠다'는 서론은 이제 너무 진부하고 상투적이다. 논술을 하면서 서론 본론 결론 등 형식적 틀에 얽매일 필요도 없다.
논리와 구성만 탄탄하다면 필요에 따라 서론 등 문제 제기 없이 본론부터 시작 할 수도 있고 단락 수를 늘리거나 줄일 수도 있다.
전개 과정에 타당성을 갖출 수 있는 범위에서 자기 견해를 더욱 효과적으로 드 러낼 수 있도록 논술문 형태를 재구성하는 시도를 해보는 것도 좋겠다.
■ 도 움말=유웨이중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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