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A+]사건 사고와 증시 움직임

사건 사고시의 주가 움직임 모든 정보는 주가에 미리 반영된다고 하는 효율적 시장가설에 의하면 예측 가능한 정보는 미리 주가에 반영되지만 예측하지 못했던 사건과 사고는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
대개 사건 사고란 예측하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때로는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 건 사고에는 개별기업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도 있지만 다수의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있다.

개별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 사고는 기업가치에 변동을 준만큼 주가의 변동을 가져다 준다. 반면에 다수의 기업에 영향을 주는 사건 사고는 증시의 분위기에 휩싸여 덩달아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주가는 평상시에는 기업의 가치 이상으로 과대평가될 소지가 많다. 그러나 사건 사고 로 분위기에 휩싸여 일시적으로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 이 때 일시적이지만 기업의 내재적 가치 이하로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 이럴 때 이들 주식을 매수하면 상대적으로 싸게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과거 박 정희 대통령 시해사건,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 등 굴직굴직한 사건 사고들이 있었을 때 몇몇 기업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종목들의 주가가 동반 하락했다가 최장 1주일만에 제자리로 회복 한 경우가 있었다. 주가란 뚜럿한 이유가 없이 하락하면 나중에 도로 회복하려는 이른바 회귀성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