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기타

[시사상식] 서비스수준협약(SLA)














[시사&상식] 서비스수준협약(SLA)
Update : 2005-10-21






서비스수준협약(SLA)은 IT 서비스의 수혜자와 제공자가 일정 수준의 서비스를 정하고 이를 문서화한 계약서로,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미리 도입해 향후 지속될 서비스에 대한 일정한 수준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 중 인터넷 품질 보장 제도는 초고속 인터넷 사업자들이 서비스 상품별로 최고ㆍ최저ㆍ평균 속도를 이용 약관에 명시하고, 약관에서 정한 최저 속도보다 전송 속도가 떨어질 때 이용자들은 이용 요금을 감면 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이는 서비스의 최저 속도가 보장되고 장애 처리 기준이 강화돼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편의가 개선된 것이다.


이처럼 IT 서비스 전문 업체들은 SLA를 경쟁 요소로 내세우고 있는데, 이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향상은 물론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와 측정이 가능해져 향후 고객과의 의견 차이로 인한 분쟁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2년 정통부가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에 SLA를 적용하면서 개념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파인드올-


 


 

'형설지공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사상식] KMS(지식 관리 시스템)  (0) 2007.02.22
[시사상식] FDS  (0) 2007.02.22
[시사상식] P3P  (0) 2007.02.22
[시사상식] 퇴직 연금 제도  (0) 2007.02.22
[시사상식] 트리클 다운(trickle-down)  (0) 2007.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