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설지공/경제경영

인터넷 투자 10계명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 국제경영컨설팅 기업인 L,E,K. 고문인 앨프리드 라파포트가 기고한 인터넷 기업 주식투자에서 장기 투자자들이 명심해야할 10가지 사항을 소개했다.

1. 전체 아닌 개별기업을 봐라- 닷컴 기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주가가 뛸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무차별적으로 투자한다면 손실을 보게 된다. 반대로 주가가 과대평가돼 있다는 이유로 인터넷 기업 주식을 외면한다면 기회를 잃게 된다.

2. 현금흐름에 초점을 맞춰라 -기존 기업은 수익을 내고 투자를 통해 현금이 유출되지만 닷컴기업은 그 반대로 적자를 내고 투자유입이 이뤄진다.

3.기존 잣대를 버려라 -닷컴기업이 비상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막대한 초기비용으로 수익을 내지 못하거나 기대만큼 판매가 이뤄지지 못하는 사례가 많아 기존 잣대는 무용지물이다.

4. 새로운 흐름에 주의하라- 전통적 측정 방법이 점차 무의미해지면서 월가 분석가들은 고객 1인당 시장 가치 등 다양한 측정 방법을 내놓고 있지만 이런 방법들은 저평가나 고평가된 주식의 차이를 가려내는 데 거의 도움이 되지않고 있다.

5.미래가치가 반영됐는지 주시하라 -기대분석을 통해 현재 주가를 정당화 할 수 있는 미래의 영업 수준을 정하고 현재의 영업성적이 이 수준을 달성할 수 있는지 평가해야 한다.

6.딧컴기업이 가진 미래 기회가치를 평가하라 -아마존닷컴의 주가가 64달러이고 주식 평가치가 35달러라고 해서 그 차액만큼 고평가된 것으로 판단할 수 없다. 주식 평가치에는 미래의 기회가치가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미래의 기회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나 이를 평가하지않고는 주가에 미래의 기회가치가 제대로 반영돼 있는지 아니면 과대평가돼 있는지를 알 수 없을 것이다.

7.영업실적이 실현 가능한 것인지 평가하라- 일부 투자자들은 반도체칩의 성능이 18개월마다 배로 증가한다는 '무어의 법칙'이 닷컴의 주가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믿고 있다. 그러나 닷컴의 주가가 뛸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런 상승폭을 정당화할 수 있는 영업성적이 실현 가능한 것인지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8.스톡옵션의 비용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닷컴 기업은 능력있는 직원을 고용하고 유지하기 위해 스톡옵션 비중이 높다. 작년 10대 인터넷 기업의 스톡옵션은 전체 발행주식의 30-40%에 달했다. 일반적인 관례처럼 스톡옵션에 따른 비용을 감안하지않는다면 주가를 과대평가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9.닷컴의 주가 움직임을 주시하라-신생기업은 회사채 발행 능력이 제한돼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주가가 낮게 유지된다면 성장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자본을 조달하는 데도 문제가 생기게 된다. 따라서 닷컴 투자는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성적뿐만 아니라 주가 움직임에도 신경쓰야 한다.

10.투자 종목을 다양화 하라 -인터넷 기업 10개 중 2-3개만 성공하고 나머지는 실패하거나 다른 기업에 흡수될 것이다. 하나의 성공을 통해 나머지 투자 손실을 만회할 것을 기대하는 벤쳐투자가처럼 행동해야 한다.

'형설지공 > 경제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세기 자본주의의 미래와 노동  (0) 2001.01.16
신노사문화창출 무엇이 문제인가  (0) 2001.01.16
새천년 유망기술 Top10  (0) 2001.01.16
액면 분할 효과  (0) 2001.01.16
부실채권 정리 방안  (0) 2001.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