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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설지공/입시

논술을 위한 기본 능력

논술이 어떤 상황이나 과제에 대한 필자의 견해나 판단, 찬반 여부, 주장 등을 객관적 근거를 들어 조리 있게 서술할 것을 요구하는 글이므로,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주어진 과제에서 필자가 진술하려는 어떤 구체적인 문제를 발견하여야 할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구체적인 문제를 발견하여 그를 해결하는 과정을 논리적으로 진술하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구체적이고 객관성 있는 타당한 근거나 자료를 탐색하고, 그 해결의 방법도 구체적으로 발견해 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논술의 성패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며 기초적인 판단 자료가 문제의 발견과 해결 방법의 탐색 능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문제 지향적 태도는 논술을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필자의 자세라고 하겠다.


(1) 문제의 발견

문제 발견 능력은 생활 주변의 사소한 문제에서부터 항상 자신의 견해를 확고하게 갖고 의문을 던지는 일에서부터 갖추어질 수 있다. 일상 생활에서 부딪히는 일을 무관심하게 넘기지 말고 관심을 갖고 스스로에게 의문을 던지고 그에 대해 스스로 답해 보는 일이 바로 문제 발견의 태도이다.

① 그것은 무엇인가 ② 그것은 어떤 의의가 있는가 ③ 그것은 어떻게 성립되었는가 ④ 그것은 어떻게 조직되었는가 ⑤ 그것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⑥ 그것은 어떻게 존재하는가 ⑦ 그것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⑧ 그것은 왜 그렇게 되었는가 ⑨ 그것이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⑩ 그것은 다른 것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 ⑪ 그것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⑫ 그것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⑬ 그것은 나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등등 실로 다양한 질문을 스스로 해 보고 답해 보는 과정에서 자신의 견해는 더욱 확고해지고 어떤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문제 발견 능력이 생겨 날 것이다.


(2) 문제 해결의 방법

제시된 과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발견하여 그를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한 것으로 문제의 해결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문제 해결의 방안이 모색되면 그 방안을 언어를 통하여 구체화할 때 비로소 그 의의를 갖는다. 문제 해결의 방법 단계에서는 바로 언어적 구체화의 방법에 의한 논술의 완성까지를 관심의 대상으로 삼는다. 이에 따라 이 과정에서는 논리적인 방법에 의한 타당한 의견이나 주장을 제시하는 방법까지 모색되어야 한다.


(3) 문제 지향적 태도의 육성 방법

1) 바른 독서 태도 갖추기

글을 읽는 행위는 필자와의 간접적 대화이며, 의미의 재생산 과정이다. 독자는 글을 읽는 행위를 통하여 필자와 만나 대화 행위를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가장 효과적인 대화의 방법이 ‘예측하고 확인하기’와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을 활용하여 활발한 의미 구성 활동을 하는 일이다. 독자는 먼저 글의 제목이나 목차, 소제목, 전체적인 훑어 읽기 등의 개괄적인 이해 활동을 통해 글의 전체 내용이나 흐름 등에 대하여 예측을 한 다음, 본격적인 읽기 행위를 통하여 자신의 예측을 확인한다. 확인 과정을 통하여 자신이 예측한 내용이나 글의 흐름과의 차이나 공통점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내용이나 글의 체제 등에 대한 이해력과 비판력이 길러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끊임없이 필자에게 의문을 제기하고, 자신이 제기한 의문에 대한 답을 글 속에서 찾아야 한다. 이러한 필자와의 대화 행위를 통해 독자는 새로운 의미들을 글 속에서 발견해 내게 되는 것이다. 의미의 재구성 과정을 통하여 독자는 다양한 배경 지식을 갖춤과 동시에 글을 비판하고 분석하는 힘도 아울러 갖추게 될 것이다.

2) 토의, 토론하기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다른 사람에게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주장을 비판적으로 듣는 과정을 통해 이해하고,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토의, 토론 활동은 끊임없는 문제 지향적 태도를 바탕으로 한 언어 활동이다.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기 위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의 방안을 모색하는 행위나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판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더욱 높은 차원이나 새로운 문제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사고 행위는 문제 지향적 태도 육성의 지름길이라 하겠다. 이런 점에서 교과 학습에서나 특별시간을 활용한 ‘발표와 토의’ 학습은 문제 지향적 태도의 육성에 필수적인 학습이라고 하겠다.

종합적 사고력은 사고 능력을 동원하여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그 문제 해결 방법을 탐색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입체적인 사고 능력을 말한다. 합리적이라 함은 문제의 해결에 관계되는 내적 요인만이 아니라 그와 관계되는 외적 조건까지를 포함한 다양한 관계를 고려하여 내적 준거와 외적 준거에 배치함이 없는 종합적인 해결 과정을 제시함을 말한다.

이렇게 볼 때, 종합적 사고력을 갖추는 일은 단순히 논술문 쓰기 학습을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 속에서 항상 갖추어야 할 사고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종합적 사고력이 ‘문제 상황에 직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합리적인 사고력’이라고 한다면, 종합적 사고력은 ① 문제에 직면 또는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 ② 직면(발견)한 문제를 이해(파악)하는 능력, ③문제를 평가하여 수용하는 능력, ④ 수용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우선 대상에 대한 치밀한 관찰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문제의식을 가지고 대상에 대해 관찰하되 선입견이나 주관적 판단이나 기호(嗜好), 불확실한 이해 등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하여야 합리적인 문제의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문제에 대한 이해를 위한 배경 지식이 풍부해야 할 것이다.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분석하고 각 요소 사이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하므로 풍부한 지식이 있어야 함은 당연하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다방면에 걸친 독서 활동과 사색을 통하여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배경 지식을 갖추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문제를 수용하기 위하여 문제의 핵심을 비판하는 능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문제를 분석한 후 그에 대한 비판을 통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요소들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각 요소들의 가치와 필요성 유무, 핵심과 지엽 등을 따져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객관적인 가치기준에 의해 요소들을 비판할 수 있는 개인적인 기준이 확고히 있어야 하며 냉철히 판단하는 이성적인 사고력도 아울러 필요하다.

넷째,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창의적으로 제시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고정 관념이나 편견에 젖어 있다면 문제 해결의 방법은 고식적이거나 일반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누구나 찾을 수 있고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혁신적이거나 새로운 관점에서의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발산적인 사고력과 함께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건전한 사고력이 동시에 요구된다.

논리적 사고란 논리적 규칙이나 이치 즉, 논리적 과정에 적합하면서 오류가 없도록 생각하는 것을 가리킨다. 논리적 규칙은 이치에 맞아야 하며, 따라서 그 나름의 틀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서는 논리 규칙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논리적 사고력은 언어 자체의 논리와 형식 논리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이들은 올바른 언어 활동과 바른 논술을 위하여 우리가 이해하여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다. 언어 자체의 논리 법칙을 지키기 위해서는 언어 활동에 있어서 개념을 명확히 하고 그에 맞는 표현을 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형식 논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논리의 본질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 언어 사용의 오류를 이해하고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노력함과 동시에 연역과 귀납의 기본 법칙을 알아야 할 것이다. 즉, 귀납 논리는 확률적 사고라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연역 논리가 논리의 논리를 추구하는 사고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논리와 사실의 관계를 판단할 수 있으며, 현실과 논리가 꼭 일치하는 것도 아니라는 점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다.


(1) 개념을 바르게 정의하는 연습

개념은 개개의 사물로부터 공통의 성질이나 일반적인 성질을 추출하여 이루어낸 표상이며 정의는 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하여 개념의 내용을 한정하는 것을 말한다. 개념은 판단에 의하여 얻어지는 결과이지만, 이를 성립시키기 위한 사고는 다시 이 개념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개념이나 정의의 규칙에 따라 사고한다는 것은 언어 활동에 있어 논리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개념을 정의하는 연습을 하는 일은 논리적 사고력의 증진에 기여하게 된다.


(2) 논리적 오류 분석하기

오류에 대하여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오류를 정확하고 신중하게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일은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오류에는 심리적 오류, 언어적 오류, 자료적 오류가 있다.

심리적 오류는 상대방에게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주장을 하는 대신에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의지 등의 작용을 통해 자기의 주장을 설득시키려 할 때 생기는 오류로서, ① 인신 공격의 오류(논리적인 공박보다 인신 공격을 하는 경우), ② 상대의 특수한 환경을 공격하는 오류(상대의 개인적 취향이나 직업 등을 근거로 논증하는 경우), ③ 힘에 호소하는 오류(상대에게 강압적 수단을 동원하여 주장에 동조하게 하는 경우), ④ 동정에 호소하는 오류(동정과 연민에 호소하는 경우), ⑤ 다수에 호소하는 오류(많은 숫자를 동원하여 주장하는 경우), ⑥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그릇된 권위에 의존하여 주장하는 경우), ⑦ 거짓 원인의 오류(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대한 오해로 필연적인 것으로 주장하는 경우), ⑧ 원천 봉쇄의 오류(반론의 원천을 비판하여 반론 제기 자체를 막는 경우) 등이다.

언어적 오류는 언어를 잘못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데서 생기는 오류로, ① 애매어 사용에서 오는 오류, ② 자의적으로 단어의 의미를 덧붙인 데서 생기는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 ③ 애매한 문장에서 생기는 오류, ④ 문장의 한 부분을 불필요하게 강조함으로써 생기는 오류 등이 있다.

자료적 오류는 논증 구성의 잘못 또는 전제가 제시하는 것 이상을 결론에서 주장하려는 데서 생기는 오류로서, ①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② 우연의 오류, ③ 무지로부터의 오류, ④ 부적절한 결론의 오류, ⑤ 복합 질문의 오류, ⑥ 순환 논증의 오류, ⑦ 딜레마의 오류, ⑧ 결합과 분해의 오류, ⑨ 논점의 일탈 등이 있다.


(3) 추론의 과정 연습

논증은 두 개 이상의 명제가 일정한 논리에 따라 모여서 어떤 주장을 제시하는 것으로서, 결론을 뒷받침하는 명제인 전제로부터 필자가 궁극적으로 주장하는 명제인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논증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하고 일상적인 독서나 언어 생활에서 활용하는 일은 논리적 사고력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논설문이나 설명문과 같은 글을 읽을 때는 물론이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에도 전제와 결론과의 관계가 논리적으로 타당한가에 관심을 갖고 검토하거나 논거가 객관적이고 결론의 도출에 타당한가 등을 분석하는 활동은 논리적 사고력 증진의 첩경이 될 것이다.

논술로서의 글쓰기는 일반적인 글쓰기(작문)의 방법과는 구별되는 특성을 갖는다. 일반적인 글쓰기가 대부분 표현의 방법적인 측면인 글의 형식이나 부분적인 표현 기교에 치우치고 있는데 대하여 논술로서의 글쓰기는 과제에 대한 사고와 내용의 전개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주관적이며 정서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작문이라 한다면, 논술은 자신의 논지를 분명하게 드러내며 타당한 객관적 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진술하는 것이다.


(1) 문장의 명료성

대체로 명료한 문장을 쓰지 못하는 이유는 독자를 염두에 두지 않고 글을 쓰기 때문이다. 자신이 무엇을 말하려 하는가를 뚜렷이 자각하고 독자가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생각하며 글을 쓴다면 표현은 명료해질 것이다. 그리고 국어의 일반적인 체계, 특히 문장의 구조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면 이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2) 문장의 일관성

모든 문장은 문법의 관례에 따라 써야 하며 문장의 유형에 맞게 써야 한다. 일반적으로 문장의 일관성이 유지되지 못하는 경우는 이어진 문장에서 나타나기 쉽다. 이어진 문장은 대등적으로 이어진 경우와 종속적으로 이어진 경우가 있는데, 이어짐에서 지켜야 할 원칙을 지키지 않는 경우 일관성이 없는 문장을 쓰게 된다. 즉, 대등적으로 이어진 문장의 경우 각 절들은 그 관계가 대등한 것이어야 하며,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의 경우 종속절은 주절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 조건 등을 제시하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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